실시간 뉴스



우상호, "서해 공무원 피살, 北에 항의해 사과받은 사건"


대통령기록물 공개 요구에 "협조할 생각 없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해경이 전날(16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피해자의 월북 판단을 정정하자 여당 등 일각에서 문재인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을 놓고 "월북 의사가 있었는지 아닌지가 뭐가 중요한가. 우리 국민이 북한 군인에 의해서 희생됐고, 항의했고, 사과를 받았다. 그걸로 마무리된 사건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우 위원장은 17일 당무위원회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서해 공무원 사건은) 오히려 북한 눈치를 본 게 아니라 굴복시킨 것"이라고 주장하며 국민의힘을 겨냥해 "의도적으로 전 정권이 북한 눈치를 보면서 살살 기었다는 방향으로 몰고 가고 싶으신 모양인데, 당시 문재인 정권은 북한에 우리 국민의 희생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해양경찰청과 국방부는 전날(16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이 있었던 2020년 당시 '피해자가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던 중간 조사 결과를 뒤집었다. 여당은 이에 대해 당시 정부가 월북 판단을 내렸던 배경을 문제 삼으며 서훈 전 청와대 안보실장 등 당시 문재인 정부 인사들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우 위원장은 "당시 여당 국회의원으로서 (이 사건을) 자세히 보고 받은 적이 있어서 이 내용을 잘 안다"며 "월북으로 추정할 수 있는 정보 당국의 감청자료나 SI자료(특수정보)를 가지고 '월북'이라고 결론 낸 것이고, 그 자료가 없는 일부 군 당국이나 기관은 증거가 없다고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사건 조사 당시부터 이미 월북 판단에 대한 엇갈린 견해가 존재했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상반된 견해나 기관의 보고가 올라올 때 그것을 어떻게 판단하느냐는 첩보 판단의 문제지 그게 무슨 정략의 문제고 이념의 문제인가"라고 되물으며 여당이 왜 문제삼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측은 월북 판단과 관련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의 청와대 보고 내용 등이 담긴 대통령기록물을 민주당의 동의를 받아 공개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우 위원장은 이에 대해 "협조할 생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서해 공무원 사건 관련 대통령기록물 공개 여부에 대해 "(유족) 당사자도 더 진상을 확인하기 위해 법적 조치를 하지 않겠느냐"며 "좀 지켜봐 달라"라고 밝힌 바 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상호, "서해 공무원 피살, 北에 항의해 사과받은 사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