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모비스, 미래 신사업 성장 위한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속도


미래차 핵심 기술 역량 강화 등 3대 혁신 전략 추진…"기술 융합·혁신에 선제적 대응"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래 신사업 성장을 위한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기술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장기 성장 전략으로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기술 유망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핵심 기술에 대한 독자 개발 역량 확보에 나섰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현대모비스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탑재한 미래 도심형 딜리버리 콘셉트 '엠비전2GO'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현대모비스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탑재한 미래 도심형 딜리버리 콘셉트 '엠비전2GO'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15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회사는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3대 혁신 방향을 세우고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와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의 사업 모델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자율주행과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분야 핵심 기술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 같은 핵심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고객의 니즈에 맞는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자로서의 전문 역량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두 번째 방향이다.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현대모비스는 엠비전X와 POP, 2GO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를 'CES 2022'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소개한 바 있다.

세 번째 전략적 방향은 혁신 기술에 기반한 신사업 추진이다. 이는 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도심항공교통(UAM)과 로보틱스 관련 신사업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현대 모비스는 이같은 중장기 성장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반도체와 소프트웨어(SW) 중심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에 나섰다. 고부가가치 핵심 기술에 대한 독자 개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또 글로벌 기술 유망 기업에 대한 전략 투자 등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성과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4월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의 미국 UAM 법인인 '슈퍼널'에 지분 참여를 하고, 같은 해 6월에는 현대차그룹이 인수한 미국 로보틱스 전문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지분 투자를 진행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이미징 레이더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국 젠다(Zendar)사에 전략적 지분 투자에 나서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차세대 고성능 레이더 센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현대모비스는 앞서 2019년 10월 자율주행용 라이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미국 벨로다인에 지분 투자를 진행해 현재까지 사업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증강 현실(AR)과 홀로그램 기반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을 위해 2020년 8월에는 영국 엔비직스에도 지분 투자하고 기술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이처럼 속도감 있게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하는 것은 미래차 분야 혁신 기술에 대한 자체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관련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기 위해서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자율주행과 전동화, 커넥티비티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 융합과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 미래 자동차 분야 서비스 수요자들의 요구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혁신 기술 수요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기술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이에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기술 전문사들과 협력해 앞서 언급한 미래 성장 전략의 청사진을 구체적으로 밝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미래 중장기 사업 모델 혁신을 위한 현금 사용 계획도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3년간 미래 모빌리티 투자와 UAM, 로보틱스 등 신사업 추진에 8조원 가량을 투자한다.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 외부 투자에 3~4조원을 투입하고, 전동화와 핵심 부품 등 안정적인 부품 공급을 위한 시설 투자에 3~4조원 가량을 투자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모비스, 미래 신사업 성장 위한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속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