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원희룡 "화물연대 국민경제 볼모 파업, 계속될 경우 중대결단"


"국민들도 공감과 인내 한도치 도달…안전운임제 입법지원"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8일째 총파업을 이어가는 민주노총 화물연대를 향해 "국민 경제를 볼모로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려 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원 장관은 14일 경기도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찾아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과 정부의 비상 수송대책 운영 상황을 점검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원 장관이 화물연대 관련 현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김성진 기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김성진 기자]

원 장관은 "화물 차주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물류를 볼모 삼아 국민 경제야 어떤 피해를 입든 집단의 세 과시를 통해 자신의 이익만을 관철하겠다는 행태는 용납 불가하다"며 "과감히 차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장관은 "대화의 문은 언제든지 열려 있고 이번에 대화의 문이 열리면 결론을 내야 한다. 지금도 가능하고 오늘 밤도 가능하다"면서 "(처음에는) 국민이 화물 차주들이 오죽하면 이러겠느냐며 공감했지만 지금은 공감과 인내의 한도치에 도달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장관은 화물연대가 요구한 안전운임제 폐지·연장 등과 관련해서는 입법 지원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원 장관은 "3년간 안전운임제를 시행하면서 나온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하게 국회에 보고해 합당한 처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입법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야와 화주, 국민 전체의 입장도 있는 만큼 지켜지는 제도를 만들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화물연대와 국토부 관계자 간 실무 협의를 통해 이미 의견 교환이 충분히 이뤄졌다"며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 논의는 많이 돼 있어서 화물연대가 결단을 내리면 합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화물연대 조합원(2만2천명)의 약 31% 수준인 6천800명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집회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원희룡 "화물연대 국민경제 볼모 파업, 계속될 경우 중대결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