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이지?] 쿼드(Quad)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쿼드(Quad)'란 미국·일본·인도·호주 등 4개국이 참여하는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뜻한다. 2007년 이들이 처음 개최한 4자 안보 대화(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의 준말에서 유래됐다.

뭔말이지 [사진=조은수 기자]

쿼드는 미국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에 대응해 인도·태평양 전략을 내세우면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난 2020년 스티븐 비건 당시 미 국무부 부장관은 쿼드를 공식 국제기구로 만들 뜻을 밝혔으며, 2021년부터는 쿼드회의가 외교장관급 회의에서 국가정상급 회의로 격상됐다.

쿼드 참가국인 미국·인도·일본은 매년 말라바르 합동 해상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 훈련은 미국과 인도의 주도로 1992년부터 인도양·아라비아해 등에서 열리고 있었으며 일본은 2015년부터 참여했다. 삼국은 2017년 벵골만에서 실시된 훈련에서 항공모함·대형호위함 급의 전력까지 참가시킨 바 있다.

2020년부터는 기존 쿼드에 한국·뉴질랜드·베트남을 참가시키는 '쿼드 플러스'도 논의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점진적인 쿼드 가입을 검토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 고위 당국자는 한미정상회담 기간이었던 지난 22일 백악관 기자단에게 "현재로선 한국의 쿼드 추가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