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수소기술도 초격차로"…1조원 규모 수소 R&D 예타 재도전


과기부,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 발표 등 공청회 개최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사업 선정에서 한 차례 탈락했던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이 기획안 재정비를 거쳐 다시 예타에 도전한다.

새로 제출될 예타기획안은 선박·항만 등 대규모 설비 제작 실증 사업을 줄이고 연구개발(R&D)에 보다 집중하는 방향으로 수정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사업 규모도 당초 '9년간 2조원'에서 '7년간 1조원' 규모로 축소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9일 오후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안)' 공청회와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R&D) 예비타당성 사업 기획(안)' 공청회를 개최한다.

먼저 정부는 2019년 수립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의 기술개발 목표치와 전략을 대폭 수정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존 로드맵 수립 이후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이 발표되는 등 기후·에너지 정책이 크게 변했고, 수소 기술이 지난해 12월 10대 국가필수전략기술로 선정되는 등 기술개발 전략을 재점검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최진혁 과기정통부 기후환경대응팀장은 "기존 로드맵이 그레이수소까지 포함한 모든 수소기술분야를 망라한 기술추격전략이었다면, 수정된 로드맵은 초격차 기술확보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소기술이 국가필수전략기술에 포함되고 새 정부에서 '초격차' 기술이 강조됨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공청회에서는 ▲생산 ▲저장ㆍ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ㆍ산업) ▲안전ㆍ표준ㆍ융합실증 등 5개 분과별로 그 동안 전문가 기획위원회에서 정리한 기술개발 목표와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공청회 이후 수정ㆍ보완을 거쳐 올해 하반기 중 로드맵 2.0을 발표할 예정이다.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R&D) 예타 사업'은 과기정통부를 비롯해 산업부, 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특허청 등 6개 부처가 참여해 2024년부터 2030년까지 7년간 약 1조원 규모로 추진된다.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2.0'과 연계한 수소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으로, 사업 범위는 수소차·연료전지 등 국내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분야를 제외하고 생산, 저장·운송, 활용기반(도시, 항만, 발전소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최진혁 팀장은 "지난해 예타 대상사업 선정에서 탈락한 사유로 '기술개발ㆍ인프라 구축ㆍ실증 사업이 광범위하게 구성돼 시설장비 구축에 과도한 예산이 책정됐다'는 지적에 따라 암모니아·수소선박 제작, 해외수소 도입을 위한 항만설비 구축 등 대규모 하드웨어사업을 제외하고 밸류체인 별로 개발해야 할 기술들을 구체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정부는 수소 분야 초격차 선도 기술을 확보하여 기업에 연계하고, 향후 국내 기업이 세계 수소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이번에 정책과 사업을 제대로 기획하겠다. 산학연 전문가 및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공청회 이후 사업계획을 보완해 6월 예타 대상 사업 선정 공모에 신청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공청회는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수소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이 대규모로 참석하는 한국 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회장 남석우) 2022년 춘계학술대회에서 함께 열리게 됐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소기술도 초격차로"…1조원 규모 수소 R&D 예타 재도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