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자영업자도 이용 망설이는 공공배달앱…"개선 방안 모색해야"


[갈길 먼 공공배달앱]③ 지선 공약에도 속속 등장하지만…"꼼꼼한 운영계획 필요"

*[갈길 먼 공공배달앱] 시리즈

① [단독] 하루 주문건수 수백건…외면받는 다수 공공배달앱

② '상생' 내세워 우후죽순 출시된 공공배달앱…사후 관리는 '글쎄'

③ 자영업자도 이용 망설이는 공공배달앱…"개선 방안 모색해야"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주요 배달앱들의 수수료 부담이 커지면서 공공배달앱으로 눈을 돌리는 자영업자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기존 배달앱과 비교해 크게 낮은 공공배달앱의 중개수수료에 주목한 것이다. 지방자치단체 역시 공공배달앱을 지역 소상공인의 '상생' 측면에서 주목했고, 나아가 지자체장 선거 출마 시 후보자들이 공공배달앱 출시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경우도 늘고 있다.

지자체들은 공공배달앱의 낮은 중개수수료(0~2%)를 무기로 내세워 식당 점주들의 부담을 덜고 지역화폐 활용처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명목으로 공공배달앱에 주목했다. 하지만 정작 이용자를 모으는 데 어려움을 겪자 자영업자들도 쉽사리 배달앱 입점을 결정하지 못하고 지자체들도 매년 관련 예산을 책정하고는 있지만 당초 기대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이다.

◆공공배달앱 취지에는 공감하지만…자영업자들도 이용 망설이는 이유는

11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쿠팡이츠를 이용 중인 자영업자 300여명은 '배달 플랫폼 횡포 대응을 위한 배달 사장님 모임'을 결성하고 이들 플랫폼을 보이콧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이들은 그 대안으로 배달특급 등으로 이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안으로 공공배달앱을 눈여겨본 것이다.

대표적인 공공배달앱으로 꼽히는 경기도 '배달특급'. 일부 자영업자 단체들은 민간 배달앱 대신 배달특급 이용을 독려하고 있다. [사진=배달특급 ]
대표적인 공공배달앱으로 꼽히는 경기도 '배달특급'. 일부 자영업자 단체들은 민간 배달앱 대신 배달특급 이용을 독려하고 있다. [사진=배달특급 ]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올 초 그간 진행해 오던 단건배달 프로모션을 종료하고 새로운 요금제로 개편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1천원이었던 중개수수료가 배달의민족은 6.8%, 쿠팡이츠는 9.8%(각각 기본형 기준)로 늘어났다. 가뜩이나 배달비 부담이 커지는 상황에서 중개수수료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일부 자영업자들이 수수료 부담이 적은 플랫폼으로 이동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대다수 공공배달앱이 저조한 성과를 거두다 보니 정작 자영업자들도 공공배달앱 입점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같은 주문이라면 중개수수료 부담이 낮은 공공배달앱 주문이 수익적으로 유리할 가능성이 높지만, 가맹점주 수가 적은 데다가 주문 수 자체도 많지 않다 보니 결국 공공배달앱은 후순위로 밀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배달앱의 취지에는 자영업자들도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주문이 잘 들어오지 않다 보니 입점 우선순위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다"라며 "더욱이 주문이 잘 들어오지 않다 보니 설사 입점을 하더라도 자영업자들은 다른 앱들에 비해 거의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체감상 주문 취소가 되는 경우도 많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지자체들이 여전히 공공배달앱 출시를 앞다퉈 추진하는 것은 결국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이라는 명분을 얻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이러다 보니 공공배달앱이 선거용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실제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서도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더불어민주당)를 비롯해 순천시·정읍시 등에서 후보자들이 공공배달앱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지자체들이 선심성으로 공공배달앱을 일단 출시하고 볼 것이 아니라 운영 계획을 세밀하게 짠 뒤에 공공배달앱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수료 부담 증가 속 여전히 의미는 있어…"개선 방안 적극 마련해야"

공공배달앱의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는 것은 마케팅과 전반적인 이용자 편의성 부족이다. 상당수 앱들은 불편한 앱 인터페이스와 부족한 입점 가게 수 등으로 이용자들의 혹평을 받고 있다. 지역화폐를 토대로 한 각종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지만 이 역시 민간 배달앱들의 할인 프로모션에 비하면 아쉬운 수준인 경우가 많다.

또 일선 가게들은 공공앱보다는 일반 배달앱에서 들어온 주문을 먼저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공공앱의 주문을 받는 속도가 비교적 늦는 경우가 많다. 배달비 역시 공공앱과 일반 앱 간 큰 차이가 나지 않거나, 오히려 비싼 사례도 볼 수 있다. 이러다 보니 '착한 소비'라는 명분 외에는 여러 불편함을 감수하고 이용자들이 굳이 공공배달앱을 택할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공공배달앱 중 하나인 '먹깨비'. '먹깨비'는 같은 이름으로 여러 지자체에서 공공배달앱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먹깨비]
대표적인 공공배달앱 중 하나인 '먹깨비'. '먹깨비'는 같은 이름으로 여러 지자체에서 공공배달앱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먹깨비]

다만 최근 민간 배달앱들이 수익성 개선을 위해 입점업체에 대한 수수료를 올리는 데다가 배달비까치 치솟으면서 배달앱으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개수수료를 크게 낮춘 공공배달앱의 존재가 여전히 의미가 있다는 시선도 많다. 전문가들은 공공배달앱이 공공성을 유지하면서도 이용자들을 끌어들일 만한 독자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본다.

백미연 공정거래연구센터 연구위원은 올해 초 발간한 '배달앱 시장의 경쟁: 공공배달앱을 중심으로'라는 보고서에서 "공공배달앱만이 제공할 수 있는 상품·서비스를 개발해 소비자들의 멀티호밍을 유도해야 한다"며 "지역 상생 생태계 조성과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 폐해 방지 등의 '공익적 가치'를 반영한 상품·서비스가 차별점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일부 공공배달앱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소규모 상점 및 전통시장·지역특산품 배송 서비스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지자체에서도 공공배달앱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강원도와 강원도 내 시·군의 출연으로 설립된 연구기관인 강원연구원은 지난 4월 발행한 보고서 '강원도 공공배달앱: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의 전환'에서 "공공 배달앱의 취지를 살리면서도 공적 모델만이 선보일 수 있는 수익 구조가 필요하다"며 "민간 앱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지속적 예산 투입 없이도 자립 가능한 자체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대안으로 민간배달앱이 활용하고 있는 각종 할인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추가 요금을 지불할 시 빠르게 배달해 주는 등의 프리미엄 전략을 공공배달앱에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운영 측면에서는 '공공배달 플랫폼 협동조합'을 설립해 배달앱 시장에 혁신 제품·서비스 개발을 주도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지자체에서 앱 운영업체와의 계약을 보다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대표적으로 대구시의 경우 지난해 초 공공배달앱 '대구로' 구축·운영 업무협약서에 서비스 사업자의 역할을 다수 명시했다. 이를 토대로 앱 운영업체가 성과 달성을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도록 협약 내용을 구성했다.

주요 내용은 ▲대구형 배달 플랫폼 서비스 개시 전 적정 수의 가맹점을 모집하고 2021년 말까지 최소 5천개 이상의 가맹점을 모집하기 위해 노력 ▲협약 기간 동안 중개서비스 총 200만건을 달성해야 하며 목표 미달 시 지원 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반납해야 함 ▲서비스 사업자의 투자 및 성과에 따라 시에서 지급하는 지원금 지급 시기·방법을 달리 정함 등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배달앱 시장에 초기 진입하는 첫 3년 동안 대구시에서 지원을 하고, 이 기간 동안 운영업체가 향후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쪽으로 운영 방향을 정했기 때문에 실적 관련 사항을 협약서에 포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자영업자도 이용 망설이는 공공배달앱…"개선 방안 모색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