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업 2곳 중 1곳 "재택근무, 우수 인재 확보 효과 커"…정부도 장려


직원 퇴사 예방에도 도움…정부, 재택근무 확산 위해 사업장에 지원 나서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급증한 재택근무가 우수 인재 확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6일 잡코리아가 재택근무 시행 경험이 있는 기업 395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 엔데믹 전환에 따른 재택근무 유지 계획'을 주제로 조사한 결과, 기업 인사담당자 2명 중 1명이 재택근무를 시행함으로써 직원 채용이 용이해졌고 직원 퇴사 예방에도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재택근무 시행은 우수 인재 확보에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뉴시스]
재택근무 시행은 우수 인재 확보에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뉴시스]

시행 중인 재택근무 방식으로는 '팀과 부서간 적정 인원을 배분해 출근과 재택을 병행한다'고 답한 곳이 전체 응답 기업의 62.8%로 가장 많았다. '필수 인력을 제외하고 전사 재택근무를 시행한다'고 답한 곳은 27.1%였다. 이 외 기업들은 '임신, 자녀 돌봄 등을 이유로 요청한 직원에 한해 소수 인력만 재택근무를 시행한다(7.1%)'고 답했다.

또 코로나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된 가운데 기업 10곳 중 4곳에 해당하는 46.8%는 '전사 사무실 출근으로 전환한다'고 답했다. '현재처럼 재택근무를 계속해서 유지하겠다'고 답한 기업은 34.9%였고,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답한 곳은 18.2%로 조사됐다.

코로나 엔데믹 상황에서도 재택근무를 지속 시행하겠다고 답한 기업들은 '임직원이 선호하는 근무 형태이기 때문에 지속하겠다'고 답한 곳이 40.6%로 가장 많았다. 재택근무를 직원 복지의 한 개념으로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재택근무 시행은 우수 인재 확보에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2곳 중 1곳은 '재택근무 시행 후 인재 채용 및 퇴사 예방에 효과가 있다(50.9%)'고 답했다. 반면 '효과가 없다'고 밝힌 곳은 11.4%에 그쳤다. 나머지 기업(37.7%)들은 '재택근무가 우수 인재 확보에 효과가 있는지 아직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인포그래픽=잡코리아]
[인포그래픽=잡코리아]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정부는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의 재확산 방지를 위해 기업의 재택근무 활성화 노력을 지속 지원키로 했다.

우선 고용노동부는 재택근무 도입·확산을 위해 12주간 사업장 맞춤형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하고 재택근무 관련 지원제도를 긴밀하게 연계, 기업의 재택근무 도입을 유도한다. 또 기업에서 재택근무 활용 시 현장의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기업·근로자 대상 재택근무 1:1 직접 상담을 강화한다.

더불어 재택근무 도입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재택근무에 필요한 프로그램·장비 등 구입 시 인프라 구축비용(최대 2천만원)도 지원한다. 재택근무에 따라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사업주의 인사·노무 관리비용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중앙부처 및 자치단체에 재택근무의 필요성 및 효과성 등을 적극 안내하도록 당부했다"며 "재택근무 활성화를 위해 연계 가능한 사업이 있거나 공동 캠페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협력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업 2곳 중 1곳 "재택근무, 우수 인재 확보 효과 커"…정부도 장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