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남해남 솔라시도, 태양광 에너지 산업벨트 조성 국정과제 채택


탄소중립 클러스터 조성 등 솔라시도 기업도시 활성화 기대

[아이뉴스24 전형대 기자] 전라남도 해남군은 솔라시도 기업도시내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벨트 조성이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됐다고 29일 밝혔다.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벨트 조성 공약은 해남군 산이면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에 탄소중립 클러스터를 비롯해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단지와 발전단지 등을 조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탄소중립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국비 5천500억원, 민간투자로 진행되는 전용 산업단지 및 발전단지 조성에 1조 7천5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쏠라시도 내 에네지 재생단지 전경 [사진=해남군청]
쏠라시도 내 에네지 재생단지 전경 [사진=해남군청]

이번 국정과제 채택으로 전남형 스마트블루 시티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는 솔라시도 기업도시의 활성화에 청신호가 되고 있다.

솔라시도 기업도시는 정원도시, 태양에너지도시, 스마트도시의 비전을 갖고, 일자리·관광·주거·교육·의료 등 자족기능을 갖춘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호수와 바다, 정원을 품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청정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첨단 인프라를 갖추고 1만4천640세대, 거주 인구 3만 6천600명을 유치할 계획이다.

지난 2020년에는 태양광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국내 최대 규모 159만여㎡(48만여평), 98MW(메가와트) 규모의 재생에너지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됐으며, 지난해에는 77만7천846㎡(23만여평), 18홀 규모 규모 솔라시도CC가 개장했다.

또한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전기차 공유서비스와 자율주행 셔틀버스, 솔라시도 메타버스 구현, 태양광 기반 압축 쓰레기 처리시설 등 3년간 최대 240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도시 인프라 및 서비스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명현관 군수는“이번 정부 공약에 솔라시도 기업도시 활성화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확인했다”며 “관련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남=전형대 기자(can166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남해남 솔라시도, 태양광 에너지 산업벨트 조성 국정과제 채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