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Z세대' 겨냥…메타버스·NFT 공략 [IT돋보기]


'2021 경영보고서'서 Z세대 경영상 주요 변수 꼽아…솔루션은 신기술 바탕 서비스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네이버가 Z세대의 소비력 증가 등에 따른 이용자 저변 확대를 경영상 주요 변수로 꼽았다. Z세대는 1990년대 중후반 이후 태어난 19세 미만 청소년을 가리킨다.

이전 세대와 다른 독특한 트렌드를 가지고 있는 Z세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기 때문. 공략 주요 키워드로 '메타버스'와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제시했다.

20일 네이버가 발간한 '2021 경영보고서'를 보면, 네이버는 디지털 소비 주류층인 Z세대의 소비력 증가 및 고령층의 IT친숙도 확대로 이용자 저변이 확장된 점을 주요 전략적 리스크 요소로 꼽았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한토큰(NFT) 등 신기술과 접목된 플랫폼 확장 및 양방향 콘텐츠 생산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도 거론했다.

네이버 '제페토' 상에 구상된 한 기업 전시존의 모습.  [사진=스토익엔터테인먼트]
네이버 '제페토' 상에 구상된 한 기업 전시존의 모습. [사진=스토익엔터테인먼트]

네이버는 이 같은 리스크 발생 가능성과 해당 리스크가 네이버에 미치는 영향도를 '높음(high)'으로 간주했다. 네이버가 Z세대의 본격적인 등장과 이들로 인해 변하는 트렌드를 주요 경영상 변수로 보고 있을 정도로 주목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네이버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메타버스와 NFT 등 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제시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발간한 '2020 ESG 보고서'에서도 Z세대의 등장 등 이용자 저변 확대를 주요 변수로 꼽은 바 있다. 다만 당시에는 새로운 상품 서비스 출시를 통한 신규 이용자층 유치와 네이버 서비스별 다양한 이용자 경험 조사 등 다소 추상적인 내용을 대응 방안으로 내세웠다. 올해 보고서에서 메타버스·NFT 등으로 전략을 집중했다.

실제 네이버는 관련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18년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꾸준히 이용자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고, 올해 3월 초 기준 가입자 수 3억명을 넘어섰다. 특히 이용자의 80% 이상이 10대일 만큼 'Z세대'들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NFT의 경우 관계사인 라인에서 'NFT 마켓'을 개설하는 등 주로 일본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연내 글로벌 대상 NFT 마켓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메타버스의 경우 향후 네이버의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사업이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직접 메타버스 등 신사업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네이버만의 메타버스 요소로 '커뮤니티형 메타버스'를 내세우며 기존 '제페토' 외 새로운 방식의 메타버스 서비스를 내놓을 것을 암시했다. 최 대표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커뮤니티 기술을 붙여 메타버스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며 "NFT나 블록체인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이를 이용해)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을 펼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 대표 직속으로 메타버스TF와 커뮤니티TF를 꾸려 신사업을 살피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메타버스 등 신기술 발전에 따른 서비스 책임과 기술 윤리 관련 논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주요 변수로 제시했다. Z세대 대상 안전한 인터넷 환경 제공 의무가 강화됐다는 점도 함께 거론됐다. 네이버는 "신기술의 사회적 파급력 확대에 따른 기술 윤리 관련 부정적 여론 및 관련 규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 중요성이 증가했다"며 "인공지능(AI) 윤리준칙 및 관련 리포트 발간 등 기업 차원의 서비스 책임 원칙을 강화하고, 이용자 피해 예방활동과 보호 프로세스를 개선·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중으로 설립될 CEO 직속 인권 전담조직에서 AI·메타버스 등 서비스 차원의 인권 리스크도 관리·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해당 조직 설립은 기본적으로 네이버 내 조직문화 개편의 일환이지만, 비단 네이버뿐만 아니라 '제페토' 등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각종 윤리적 문제들을 회사 차원에서 살펴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Z세대' 겨냥…메타버스·NFT 공략 [IT돋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