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초점] 다시 불붙는 '페이 전쟁'…유통업계가 결제에 목매는 까닭은


이마트·CJ올리브영·이랜드 등도 시장 속속 참여

[아이뉴스24 김승권 기자] 유통업계에서 '페이 전쟁' 제2라운드가 한창이다.

초기에 이커머스업체 위주로 도입되던 간편결제 시스템은 올해 들어 오프라인 유통기업이나 패션 플랫폼까지 너도나도 준비하는 '핵심 시스템'이 됐다. 페이 서비스를 통해 충성고객을 만들기 쉽고 결제 데이터까지 빅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 CJ올리브영, 이랜드 등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이 연이어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단순 간편결제를 넘어 오픈뱅킹으로까지 확장하는 기업도 느는 추세다.

특허청에 상표 출원된 이마트페이 로고 [사진=특허청]
특허청에 상표 출원된 이마트페이 로고 [사진=특허청]

◆ 이마트·CJ올리브영, 통합 결제 시스템 도입 추진

최근에는 이마트가 관련 서비스 도입을 타진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이마트는 '이마트페이' 상표권을 출원했다. 구체적인 기술 구현이나 서비스 출시 방향은 나오지 않았지만 업계에선 사실상 이마트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자체 결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랜드리테일도 지난 1일 이멤버 앱을 통해 '이페이'를 선보였다. 이멤버 앱은 이랜드 그룹의 그룹사 전체 포인트를 적립하고 멤버십 등급, 프로모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멤버십 플랫폼이다. 이랜드는 상반기 내로 온라인으로 사용처를 확장할 예정이며, 올해 내로는 신용카드를 탑재한 간편 결제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CJ그룹도 자체 결제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룹사 중에서는 CJ올리브영이 먼저 진행 중이다. 그룹의 첫 결제서비스로 통합멤버십 'CJ ONE'과 연계, 모든 계열사가 참여하는 통합 시스템 형태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CJ올리브영은 오프라인 유통매장과 온라인 몰을 아우르는 결제 시스템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그룹 정보기술(IT) 계열사인 CJ올리브네트웍스가 결제 서비스 개발과 기획·운영을 맡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작년 사업 목적을 변경해 기존 '전자 금융업, 직불카드 결제 대행 서비스 사업, 선불 지급수단·직불전자 지급수단의 발행 및 관리업'을 삭제하고 '전자 지급결제 대행업 등 전자금융업'을 추가했다.

마켓컬리 또한 지난해 전자지급결제대행(PG)업체를 인수하며 자체페이 사업을 준비 중이다. 올해 상장을 목표로 하는 만큼 자체 결제시스템 도입으로 충성고객 유입률을 높여 기업 가치를 더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패션플랫폼들도 자체 페이 시스템 도입과 함께 사용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LF는 지난 1월 LF몰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간편 결제 서비스 'LF페이'를 출시했고 무신사·W컨셉 등도 시장 탈환을 위해 경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랜드 이페이 [사진=특허청]
이랜드 이페이 [사진=특허청]

◆ '결제 데이터', 기업 마케팅 정보 차원 효율성 커

경쟁자가 점점 늘어나자 기존 유통 '페이 강자'들도 긴장하고 있다. 현재 선제적으로 페이 활성화 회원을 보유한 유통기업은 롯데그룹 'L페이'(이용자 수 약 1천만), G마켓 스마일페이(1천650만), 신세계 SSG페이(900만) 등이다.

업계에선 자체 페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이커머스업체들의 시스템 개선 작업이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신세계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는 유통업계 최초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론칭하기도 했다.

이처럼 유통기업들이 금융의 영역까지 넘보는 건 '결제'가 가진 여러 유용성과 연관이 있다. 단순히 충성고객 확보를 넘어 간편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용자들의 '구매 데이터'를 확보해 자사 서비스 활성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보 수집량이 많아질수록 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도 업체들이 시스템 개발에 힘을 쏟는 이유 중 하나다. 실제 국내 간편결제 건수는 2016년 210만건에서 2020년 1천454만건으로 성장했다.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600억원 수준에서 2020년 4천500억원대로 7배 이상 급증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업 입장에선 이용자들 구매 데이터를 최대한 확보해 타깃 광고 플랫폼과 연계를 통한 광고 매출을 증대하려는 목적이 크다"며 "그 경쟁력은 데이터 소스의 양과 질에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권 기자(peac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점] 다시 불붙는 '페이 전쟁'…유통업계가 결제에 목매는 까닭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