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대 거래소 시대] ① 가상자산 거래시장 '지각변동'


고팍스, 전북은행과 실명 확인 계좌 제휴…5대 원화 거래소 시대 개막

[아이뉴스24 이재용 기자]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가 원화마켓 대열에 합류하면서 5대 가상자산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 시대가 열렸다. 업계에서는 고팍스가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이전 규모를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가상자산 시장에 전북은행이라는 지방은행이 새로 들어오면서 '코인 판 지각변동'도 주목된다.

고팍스 CI. [사진=고팍스]
고팍스 CI. [사진=고팍스]

◆ 고팍스, 가상자산 원화 마켓 가세…코인판 흔들까

16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전날 고팍스는 전북은행과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 서비스 계약을 완료하고, 발급확인서를 취득했다.

고팍스 관계자는 "전북은행 측에서 고팍스의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정보보안 인증 취득, 정보보호 공시 유공 표창, 상장정책 최초 공시 등 가상자산 시장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인정해준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명계좌 입출금 계정을 확보한 만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원화마켓 사업자로 변경 신고하고 허가를 받으면 원화마켓을 재개할 수 있다. 사업자 변경 신고 수리는 최대 45일가량 소요된다.

고팍스가 원화마켓에 합류하면 가상자산 거래소 시장 판도가 흔들릴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현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는 특금법 이후 실명계좌 입출금 계정을 확보한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4자 구도가 형성돼 있다.

이른바 '4대 거래소'로 불리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의 CI. [사진=각 사 제공]
이른바 '4대 거래소'로 불리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의 CI. [사진=각 사 제공]

특금법 시행 이전, 고팍스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중 빗썸·업비트·코인원의 뒤를 잇는 4위 업체였다. 당시 고팍스는 해킹, 개인 정보 유출 사고 등이 일어나지 않는 깨끗하고 안전한 거래소로 호평받았다.

여기에 가상자산 예치 서비스 '고파이'를 출시하는 등의 노력으로 원화마켓을 닫았음에도 고객 유입이 계속됐다. 이렇다 보니 고팍스의 현재 고객 수는 원화마켓이 무산됐을 당시 약 80만명 규모에서 크게 줄어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고팍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말할 순 없지만,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혜택을 돌려드릴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며 "남은 절차들이 많이 있지만 잘 준비하고 전북은행과 순조롭게 협의해서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계좌 개설 방법이 관건…"전북은행 적극적일 것"

고팍스가 굳어진 가상자산 거래소 판을 흔드냐 마느냐는 계좌 개설 방법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방은행은 시중은행보다 오프라인 점포 수가 적다보니 통장을 만드는 데 불편할 수밖에 없다.

업비트가 가상자산 거래소 시장에서 점유율 1위(최대 약 80%)를 차지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케이뱅크라는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한 비대면 계좌 개설 등 고객 편의성 향상 덕택이란 점은 고팍스와 전북은행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재 빗썸·코인원과 제휴를 맺은 농협도 가상자산 거래 목적 비대면 계좌 개설은 불가능하다. 오프라인 영업점에서도 계좌 개설 목적에 가상자산 투자를 밝히면 거부를 당하기 일쑤다. 지방 농협 단위에서도 계좌 개설이 안 되며, 농협은행 중앙회에서만 가능하다. 고객들이 빗썸과 코인원보다 업비트에 몰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전북은행 본점 전경 [사진=전북은행]
전북은행 본점 전경 [사진=전북은행]

실제 가상자산 업계 한 관계자는 "기존 4대 거래소와 고팍스의 차이점은 지방은행 제휴라는 점인데, 특성상 점포 수가 적다 보니 통장 만들기가 좀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은행과 거래소가 어떻게 협의했고 최대한 고객들이 편하게 쓸 수 있게 해주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대면 계좌 개설에 합의했어도 개설할 때 한도를 농협이나 신한보다 높게 잡아주는지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방은행이라는 점이 오히려 긍정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다른 한 업계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5대 금융지주나 시중은행보다 운신의 폭이 넓다"며 "인터넷은행처럼 라이트하게 움직이기 편하고 정책 전환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북은행이 젊은 층을 유입하기 위해 거래소와 밀고 당기는 관계가 아닌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재용 기자(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대 거래소 시대] ① 가상자산 거래시장 '지각변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