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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 아마존·MS·구글 "클라우드 효자네"…韓 게임 정책 제언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빅3,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클라우드가 지난해 4분기 모두 호실적을 기록하며, 클라우드 업계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빅3,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클라우드가 지난해 4분기 모두 호실적을 기록하며, 클라우드 업계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 '클라우드가 효자'…아마존·MS·구글 빅3 견인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빅3,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클라우드가 지난해 4분기 모두 호실적을 기록하며, 클라우드 업계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클라우드 성장세와 더불어 해당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도 큰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핵심수익원으로 떠오른 AWS 매출이 전년 4분기보다 40% 증가한 177억8천만달러(약 21조3천500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초과한 수치다. 4분기 영업이익은 52억 달러로 전년보다 48.5% 크게 성장했다.

아마존의 지난해 4분기 전체 매출은 1천374억달러(약 164조9천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9% 증가했다. 순이익은 전년보다 거의 2배인 143억달러(약 17조2천억원)로 성장했다.

이 가운데 AWS가 전체 매출의 13.2%, 전체 영업이익의 74.4%를 차지하면서 아마존 실적 견인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CNBC에 따르면,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AWS에 차지하는 비중은 13%지만, 해외 사업 부문 손실을 고려하면 회사 영업이익의 153%가 클라우드 사업에 기인한다고 전했다.

특히, AWS는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33%를 차지하고 있는 1위 사업자다. 더욱이 지난해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 AWS 최고경영자(CEO)였던 앤디 재시가 아마존을 이끌게 되면서, AWS가 핵심사업으로 떠오른 것으로 평가된다.

재시 CEO는 "지난 연말 휴가철에 인력 공급 부족과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비용 지출이 늘었고, 이 이슈들은 오미크론 때문에 1분기에도 지속되고 있다"면서도 "이런 단기 도전들에도 불구하고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에서 벗어나면서 여전히 사업에 대해 낙관적이고 흥분된다"고 말했다.

케이블TV 업계에 따르면 올해 케이블TV는 커머스 방송 확대, 콘텐츠 공동제작 협의체 구성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조은수 기자]
케이블TV 업계에 따르면 올해 케이블TV는 커머스 방송 확대, 콘텐츠 공동제작 협의체 구성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조은수 기자]

◆ 커머스 방송·콘텐츠 공동 제작으로 반등 노린다

케이블TV가 '커머스 방송'과 '콘텐츠 공동제작·송출' 등을 앞세워 재도약에 나선다.

7일 케이블TV 업계에 따르면 올해 케이블TV는 커머스 방송 확대, 콘텐츠 공동제작 협의체 구성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리 고장 특산품을 소개하고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케이블TV 커머스 방송'은 올해 더 많은 사업자 참여로 본격화한다.

지난해 LG헬로비전, HCN, SK브로드밴드가 커머스 방송을 선보인 데 이어 최근 JCN울산중앙방송이 웹드라마 형식의 커머스 방송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올해 CMB, 딜라이브도 커머스 방송 제작에 나서면서 '케이블TV 커머스 방송' 콘텐츠는 한층 다양해질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대한민국 동행 세일'이 앞당겨 시작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는 지역채널을 통한 커머스 방송 성과 극대화를 위해 분주한 상황이다.

콘텐츠 공동제작·송출을 위한 중소사업자별, 권역별 협력도 시작됐다.

기존에 케이블TV는 개별 요청에 따라 타 케이블TV에서 송출해주는 형태로 운영해왔으나, 본격적으로 공동 제작·송출 협력, 그리고 협력체 구성에 도전하는 것이다.

이는 케이블TV가 생산하는 콘텐츠를 더 넓은 권역에서 송출해 '콘텐츠 커버리지'를 넓히고, 또 공동제작을 통해 지역 시청자들이 필요로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제작비·인력 수급 난항에 시달려온 중소 케이블TV엔 자구책이다.

이에 따라 중소 케이블TV인 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JCN울산중앙방송, 서경방송, 금강방송 등이 최근 한차례 실무 회의를 진행했다.

해당 중소 케이블TV사 관계자는 "아무래도 중소SO와 MSO는 가는 노선이 조금 다르지 않겠느냐"며 "우선 시작해 보고 다른 지역 중소 사업자에도 함께하자고 제안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서울·경기권 케이블TV도 공동제작·송출을 위한 협의체 구성 논의를 시작했다. 해당 협의체엔 중소 SO뿐만 아니라 MSO도 참여한다.

케이블TV업계 관계자는 "콘텐츠 커버리지가 확대되면 홍보 효과도 있고, 케이블TV 콘텐츠 가치도 재조명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홍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이 '대한민국게임정책포럼' 대표로 활동할 예정이다. [사진=게임물관리위원회]
이재홍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이 '대한민국게임정책포럼' 대표로 활동할 예정이다. [사진=게임물관리위원회]

◆韓 게임 정책 제언…대한민국게임정책포럼 발족 임박

3월 대선을 앞두고 대한민국 게임산업 육성 정책을 제시하는 게임포럼 발족이 임박했다. 지난해 임기를 마친 이재홍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을 주축으로 주요 게임 현안을 다룰 예정이다.

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오는 8일 오전 10시 숭실대학교에서 '대한민국게임정책포럼' 사단법인 발기인 회의가 열린다. 대한민국게임정책포럼은 게임산업의 현안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부의 게임 육성정책과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메타버스 게임 문화, 상생의 게임문화 풍토 조성, 4차 산업시대의 게임 융합 등도 함께 다루게 된다.

포럼 대표는 이재홍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이 맡으며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고문으로 활동한다. 아울러 국회·공공기관·학계·산업계·언론계 등에서 자문위원을 맡을 예정이다. 또한 숭실대학교 콘텐츠정책연구소가 운영을 맡는다. 매년 격월제로 정기포럼을 진행하며 연 1회 종합포럼을 열기로 했다.

분과는 ▲산업지원분과 ▲제작역량강화분과 ▲문화분과 ▲법·제도분과 ▲인력양성분과 ▲e스포츠활성화분과로 나뉜다. 정책 연구 분야로는 장르별(스토리텔링·기획·그래픽·프로그래밍·음악), 플랫폼별(PC·아케이드&콘솔·모바일·이러닝), 순기능(기능성게임·게임과몰입예방치료·게임아트), 융합(게임+인문·게임+심리·게임+법제도·문화+정책) 등을 다룰 예정이다.

대한민국게임정책포럼을 이끌 이재홍 전 게임물관리위원장은 지난해 7월 임기를 마치고 학계로 복귀한 바 있다. 이후 국내 게임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포럼 발족을 준비해 왔다. 보다 체계적인 게임 정책을 수립하는 계기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스마일게이트, 크파·로아 양대 IP로 본격 북미 조준

스마일게이트가 이번주 콘솔 AAA 대작과 MMORPG로 연이어 본격 서구 시장을 공략한다. 오는 10일 크로스파이어X 글로벌 출시에 이어 11일에는 로스트아크를 북미·유럽 전역으로 출시한다.

우선 크로스파이어X는 2007년 론칭한 크로스파이어의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선보이는 스마일게이트 첫 AAA급 콘솔 1인칭슈팅(FPS) 게임이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대표 장인아)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크로스파이어X는 '언리얼 4' 엔진을 도입해 그래픽을 향상시켰고 속도감을 살렸다.

또 콘솔에서는 레메디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싱글 플레이'가 추가되면서 새로운 스토리가 더해지고 세계관이 확장됐다. 이외에도 원작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멀티 플레이 콘텐츠, 캐릭터 성장 시스템인 '택티컬 그로스 시스템'을 비롯한 신규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할 계획이다.

로스트아크도 북미, 유럽, 남미, 호주에 11일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이 개발한 로스트아크는 앞서 해외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에서도 큰 관심을 얻은 바 있다. 스팀에서 5천600개가 넘는 리뷰가 등록된 가운데 95% 이상의 이용자가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해당 베타 테스트에 동시 접속자 최대 8만 8천 명을 기록했고, CBT 시작 당일에는 스팀 차트 중 프리 투 플레이(Free-to play)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당시 프랑스 게임 전문 매체 JVFR는 로스트아크 CBT 후기로 장면들이 어둡거나 다채로우며, 황홀한 세계관이 있다고 말했다. 다소 반복되는 부분이 있고, 게임 사용자를 어지럽게 만드는 부가적인 활동이 시간을 많이 들이게 하지만, 인상적인 핵앤슬래시 게임 이용과 주요 스토리가 이런 부분을 보완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두 라인업은 북미와 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이유가 가장 크다. 특히 크로스파이어X의 경우 콘솔의 주류를 차지하는 북미 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콘솔 시장을 정조준한다는 목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7일 오전 서울 글래드 여의도 호텔에서 열린 'G3 디지털경제 강국 도약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박성호 한국인터넷기업협회장으로부터 디지털경제연합 공약제안서를 전달 받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7일 오전 서울 글래드 여의도 호텔에서 열린 'G3 디지털경제 강국 도약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박성호 한국인터넷기업협회장으로부터 디지털경제연합 공약제안서를 전달 받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안철수 "'한국 경제' 손수레, 정부가 앞에서 끌지 말고 뒤에서 밀어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디지털 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정부가 앞으로 끄는 식의 경제정책을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의 관련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존 과학기술부총리 신설 등은 물론 규제개혁처 신설 공약까지 꺼내들며 작지 않은 폭의 정부 조직 개편을 시사했다.

안철수 후보는 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디지털경제연합 주최로 열린 'G3 디지털경제 강국 도약을 위한 안철수 후보 정책간담회'에서 "예전에는 한국 경제라는 수레를 정부가 앞에서 끌고 갔지만 지금부터는 정부가 수레를 뒤에서 밀어준다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며 "20세기 식으로 앞에서 끄는 식으로만 하다가는 기업의 창의력 발휘도 안 되고 도전할 수도 없어서 결국 침체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기업과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키워드로 자유, 공정, 사회적 안전망을 꼽으며 "자유라는 것은 정부가 손을 떼는 것이고, 공정과 사회적 안전망은 정부가 개입해 투자하는 개념인데 지금까지 한국 정부는 진보와 보수정부를 가리지 않고 몽땅 다 반대로 해 왔다"며 "자유는 빼앗는데 공정한 시장 감시를 하지 않고 사회적 안전망에는 투자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음 정부부터는 지금까지 했던 일하는 방식을 180도 바꿔서 정부는 기업에 간섭하고 규제·감시하는 것에서 손을 떼고 시장의 공정성과 사회적 안전망을 만드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정부가 과학기술 개발에 많은 연구비를 투입하고 인재도 많이 양성한다면 그 바탕 위에서 민간이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해서 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것이고, 그것이 정부가 수레를 (끄는 것이 아니라) 뒤에서 미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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