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철수, 尹·李 양자토론 무산에 "사필귀정… 4자토론 즉시 추진"


"양당, 국민 알권리 차단하려 해… 즉각 사과해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6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6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6일 법원 결정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양자 TV토론이 사실상 무산된 데 대해 "한마디로 사필귀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국민의힘을 향해 대(對)국민 사과 및 4자 TV토론 협상을 즉각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안 후보는 이날 종로구 반기문재단 사무실에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기득권 정치, 담합 정치, 구태 정치를 국민들이 심판한 것을 법원이 발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박병태 수석부장판사)는 안 후보와 국민의당이 KBS·MBC·SBS 등 지상파 3사를 상대로 제기한 대통령 후보 초청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다.

이에 따라 설 연휴인 오는 30일 또는 31일 실시될 예정이던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양자토론은 불발됐다.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 결정 관련 양당의 대국민 사과 및 4자 TV토론 즉각 추진 요구 등의 내용을 담은 안 후보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입장문에서 "법원 판결로 양자 담합 토론은 사회적 공기인 방송을 사유화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차단하려 했던 잘못된 정치 행위로 드러난 만큼 두 당은 국민 앞에 즉각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누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갖추고 있는지, 누가 격변하는 세계 흐름 속에 제대로 된 국가 비전과 전략, 정책 대안을 갖고 있는지를 가리는 4자 TV토론을 즉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후보들은 각자 어떤 나라를 만들 것인지, 무엇을 고치고 무엇을 바꿀 것인지,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등을 포함한 자신의 비전과 구상을 서로 토론하며 국민들께 판단을 구할 의무가 있다"며 "공직선거법 규정과 기준에 의거한 제 다자토론 제안을 거부할 명분과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다자토론 시점 및 형식에 대해 "국민적 관심사가 높은 설 연휴기간이 좋지 않겠나"라면서도 "4자토론을 기득권 두 당의 후보가 받아들일지 이 부분을 지켜봐야 한다. 받아들인다고 해도 토론 형식 등에 대해 실무 협의 과정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안에) 응하면 바로 각 당의 후보 대리인이 모여 토론 형식, 주제 등 실무협의체를 즉시 구성해서 가동하는 게 맞다"며 "어느 당이든 응하면 실무협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며 다자토론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지상파 양자토론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판단을 존중한다"며 "이 후보는 이미 다자토론 성사와 참여 입장을 밝혔다. 법원 판단이 나온 만큼 지상파 방송사들의 다자토론 주관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기대한다"고 했다. 또 "빠른 시일 내 다자토론이 성사되길 기대하며, 이 후보는 다자토론에 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법원 결정을 존중한다"며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다자토론도 관계없다. 여야 협상을 개시토록 하겠다"고 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철수, 尹·李 양자토론 무산에 "사필귀정… 4자토론 즉시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