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BS,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논란 재차 사과 "책임 통감…관련 규정 마련할 것"


[아이뉴스24 유지희 기자] KBS가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을 둘러싼 동물학대 논란에 대해 재차 사과하며 관련 규정 마련을 약속했다.

KBS는 24일 공식 입장을 내고 "생명 존중의 기본을 지키는 KBS로 거듭나겠다"며 "KBS는 드라마 촬영에 투입된 동물의 생명을 보호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시청자 여러분과 국민께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드라마 '태종 이방원' 포스터. [사진=KBS ]
드라마 '태종 이방원' 포스터. [사진=KBS ]

이어 "동물의 생명을 위협하면서까지 촬영해야 할 장면은 없다"며 "KBS는 이번 사고를 생명 윤리와 동물 복지에 대한 부족한 인식이 불러온 참사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동물의 안전과 복지를 위한 제작 관련 규정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시청자 여러분과 관련 단체들의 고언과 질책을 무겁고 엄중하게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또 "자체적으로 이번 사고의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외부 기관의 조사에도 성실히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KBS는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콘텐츠 제작에 있어 다시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작 현장 전반에 대한 점검과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신뢰 받는 공영 미디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동물자유연대가 최근 드라마 '태종 이방원' 측이 촬영 중 말을 학대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동물자유연대 SNS ]
동물자유연대가 최근 드라마 '태종 이방원' 측이 촬영 중 말을 학대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동물자유연대 SNS ]

앞서 동물자유연대가 지난 21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태종 이방원'의 제작진 측이 촬영 중 말을 학대했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관련 영상을 게재해 논란이 불거졌다. 동물자유연대는 '태종 이방원' 7회에서 방영된 극 중 이성계의 낙마 장면을 지적하며 "말을 쓰러뜨리는 장면을 촬영할 때 말의 다리에 와이어를 묶어 강제로 넘어뜨린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KBS는 "사고 직후 말이 스스로 일어났고 외견상 부상이 없다는 점을 확인한 뒤 말을 돌려보냈다. 하지만 최근 말의 상태를 걱정하는 시청자들의 우려가 커져 말의 건강 상태를 다시 확인했는데 안타깝게도 촬영 후 1주일쯤 뒤에 말이 사망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하며 공식 사과했으나, 처벌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등장하는 등 논란이 이어졌다.

/유지희 기자(y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BS,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논란 재차 사과 "책임 통감…관련 규정 마련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