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6년 메타버스 세계 5위"…기업이 이끌고 정부가 뒷받침


전문인력 4만명‧공급기업 220개 육성…'메타버스 신산업 전략' 발표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세계 주요국가와 빅테크기업들이 ‘디지털 신대륙’ 선점을 위한 주도권 확보에 나선 가운데 한국도 2026년 시장점유율 5위를 목표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낸다.

정부는 20일 열린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4대 추진전략과 24개 세부과제를 골자로 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디지털 뉴딜 2.0’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위해 수립한 첫 번째 종합대책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경제·사회·문화적 가치가 창출되는 플랫폼이다.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네크워크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집약체로 관련 생태계의 패러다임 대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특히 5G 네트워크 고도화 등 기술적 변화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의 도래로 시공간 제약없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유럽의 주요국들은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가상융합기술(XR),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핵심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며, 정부도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의 핵심과제로 메타버스 산업 육성을 포함한 바 있다.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한다는 원칙에 따라 공공은 민간이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개방하고, 공공서비스 전달 시에는 민간플랫폼을 우선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국내 기업들이 세계적 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 간 협업, 기술개발, 규제혁신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의 메타버스 선도전략은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4대 추진전략과 24개 세부과제로 이뤄졌다.

우선 첫 번째 전략으로 플랫폼 성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5대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중장기 메타버스 R&D 로드맵을 마련한다. 핵심기술은 광역 메타공간과 디지털휴먼, 초실감미디어, 실시간 UI‧UX, 분산·개방형 플랫폼 등이다.

정부는 민간 수요에 기반한 창의적·혁신적 플랫폼 과제를 발굴하고, 창작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지속가능 생태계 조성에 초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한류콘텐츠 파워를 메타버스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이어가기 위해 전통문화·예술, 게임·애니메이션,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맞춤형 사업을 지원한다.

특히 지역 특화 소재와 메타버스를 결합해 지역 경제 활성화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마다 개별 플랫폼이 난립하지 않도록 통합플랫폼에 연동해 지원한다.

두 번째는 메타버스 전문인력 양성이다.

정부는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신설해 올해 안으로 180명의 실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700명을 대상으로 실무역량 강화교육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인문사회 분야 4년제 대학과 메타버스 요소기술이 융합된 전문대학원 2곳을 설립하고 운영을 지원한다.

또 석·박사 대상 ‘메타버스 랩’을 올해 10개에서 2025년까지 17개로 늘려 메타버스 솔루션 개발과 창업을 돕고, 실감미디어 분야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전문 학사와 석·박사 과정도 지원한다.

메타버스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기업도 체계적으로 육성한다.

판교의 ‘메타버스 허브’를 4대 초광역권으로 확산시켜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실증 시설과 기업 육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실증·사업화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M&A 활성화 등을 지원하는 메타버스 펀드도 조성한다.

또 해외 전략거점을 중심으로 국내 플랫폼 기업과 현지 콘텐츠 기업‧대학 간 ‘K-메타버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한국 진출을 희망하는 메타버스 스타트업의 국내 창업 및 정착을 지원해 글로벌 교류를 촉진한다.

마지막 전략은 메타버스의 공동체 가치 실현이다. 정부는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수립하고, 구체적 실천지침을 도출해 확산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메타버스 내 성착취, 성희롱 등 불법유해정보를 차단해 건전한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재화·용역에 대한 정보제공 실태 점검 등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한다.

또 신기술 수용·확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소외계층 방지를 위해 메타버스 체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치료제 핵심기술 개발, 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 교육 등 디지털 포용 사회 구현을 도모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메타버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지털 신대륙으로 누구나 주인공으로 활약하며 꿈을 이룰 수 있다”며 “이번 전략을 통해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6년 메타버스 세계 5위"…기업이 이끌고 정부가 뒷받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