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클라우드, GS리테일 '어바웃펫' 맞춤상품 추천 기술 도입 


검증된 AI기반 상품추천 기술 ‘AiTEMS’ 클라우드 서비스화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네이버의 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기술인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출시하고 이를 GS리테일의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 ‘어바웃펫’에 처음으로 적용했다고 16일 발표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의 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기술인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출시하고 이를 GS리테일의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 ‘어바웃펫’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의 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기술인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출시하고 이를 GS리테일의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 ‘어바웃펫’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에이아이템즈는 상품 구입 전 거치는 정보 탐색 등 쇼핑과 관련된 이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취향과 선호를 반영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이다. 올 10월 기준 네이버쇼핑 이용자의 45%가 AiTEMS가 추천한 상품을 클릭해 쇼핑탐색에 활용하고 있다. 이용자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상품과 이용자간 매칭 효과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클라우드는 GS리테일이 올해 4월에 오픈한 어바웃펫의 ‘고객 취향저격 상품’ 섹션에 에이아이템즈 서비스를 적용해 반려동물 용품 및 콘텐츠가 이용자 취향에 맞게 추천될 수 있도록 협력했다.  GS리테일은 기존에도 자체 보유한 AI 기술을 이용해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나, 보다 적중도가 높은 고객 제안을 위해 서비스를 도입했다.

에이아이템즈에서 클릭, 찜하기, 구매 등 개인 활동 이력과 선호 브랜드, 가격대 등 개인 선호 이력 등을 철저히 분석 후 생성한 개인화 모델을 이용해 소비자 취향이 반영된 순서에 따라 상품을  노출할 수 있다. 어바웃펫은 에이아이템즈 도입을 위해 8월부터 구매 고객 중 5만명 40만건의 데이터를 적용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추천 상품이 구매까지 이어진 적중률이 기존 서비스 대비 76%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향후 에이아이템즈 서비스의 확대, 펫 케어 전문 상담 제공. 반려동물상품 제공 및 물류 협력 확대 등을 통해 어바웃펫의 사업 역량과 네이버클라우드의 IT 역량을 서로 활용하고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전략&기획 총괄상무는 “네이버는 개인화된 쇼핑 큐레이션에 몰두하며 정교한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이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출시한 AiTEMS를 통해 더 많은 고객사의 비즈니스 혁신과 소비자 경험 향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성과를 더욱 많이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클라우드, GS리테일 '어바웃펫' 맞춤상품 추천 기술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