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모비스, 탄소중립 위해 'SBTi' 가입…국내 車업계 최초


'2045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RE100' 가입도 추진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현대모비스가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가입했다. SBTi는 파리기후협약 이행을 위해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검증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통해 2030년에 2019년 대비 30% 수준으로 감축 및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모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45년에는 공급망까지 탄소배출을 제로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Green Transformation to 2045 Net-Zero'를 비전으로 하는 '2045 탄소중립 로드맵'을 12일 발표했다. 이러한 로드맵은 지난 10일 이사회에도 보고됐다.

현대모비스의 '2045 탄소중립 로드맵'.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2045 탄소중립 로드맵'. [사진=현대모비스]

'2045 탄소중립 로드맵'에는 '사업장→공급망·제품 벨류체인→지역사회'로 확장하는 세부추진 전략과 함께, 혁신기술 개발은 물론 제품 전과정 평가(LCA) 기반 탄소저감 제품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탄소감축 실행방안이 포함됐다.

현대모비스는 탄소중립을 위한 4대 추진전략으로 ▲에너지 전환 및 효율화를 통한 사업장 탄소감축 ▲협력사와 함께하는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탄소저감 제품 확대 ▲녹색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속가능한 파트너십 운영을 제시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SBTi에도 가입했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수립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공신력 있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통해 객관적으로 검증 받아 효과적으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SBTi로부터 2년 이내에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검증 받게 된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기획부문장 부사장은 "현대모비스는 임직원·협력사·지역사회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현대모비스의 모든 밸류체인에 걸쳐 실질적인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모범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글로벌 'RE100'에도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국제적 캠페인이다. RE100 가입은 미래 세대와 지구를 위한 친환경의 가치를 기업경영 전반에 내세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정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 100)' 캠페인에도 동참한다. 이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회사가 소유하거나 임차하고 있는 차량을 모두 전기차나 수소차로 전환한다. 친환경차량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장 내 충전기도 200기 이상 구축한다.

이밖에도 전 밸류체인에 걸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협력사를 포함한 공급망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관리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전동화 부품 공급을 확대해 제품 사용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도 직간접적으로 저감한다. 이와 함께 폐배터리 재생사업 등을 통해 제품 순환성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탄소집약도가 높은 기존 하드웨어 중심 제조업에서 소프트웨어 기반 미래 모빌리티 선도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강길홍 기자(sliz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모비스, 탄소중립 위해 'SBTi' 가입…국내 車업계 최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