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우연과 '소형발사체' 체계 기술 개발


누리호로 검증된 핵심 기술력 인정받아…"국가 수요 사업에 적극 참여"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와 함께 소형발사체 체계개념 설계를 수행 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2일 항우연과 '소형발사체 시스템 개념 설계와 개발계획 도출' 사업의 '예비요구도 검토회의(PRR)'를 통해 소형발사체 개념 설계안을 검토했다고 6일 밝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와 함께 소형발사체 체계개념 설계를 수행한다. 사진은 소형발사체 모델링 이미지.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와 함께 소형발사체 체계개념 설계를 수행한다. 사진은 소형발사체 모델링 이미지.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번 사업은 항우연 미래발사체 연구단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공동으로 뉴스페이스 시대의 경쟁력 있는 발사체를 설계하고, 개발 계획을 제안하는 사업이다. 소형발사체는 중량 크기 500㎏ 수준의 소형 위성을 우주로 쏴 올릴 수 있는 성능의 발사체를 말한다.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5월 누리호 사업을 통해 검증된 기술력을 인정받아 항우연과 본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진행된 PRR 이후 오는 2022년 3월 '체계요구도 검토회의(SRR)'를 끝으로 개념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우연 내에 전담 연구인력을 상주시키고 미래발사체 연구단과 공동으로 ▲시스템 개념 설계 ▲비용 분석 ▲기체·추진기관·에비오닉스·지상인터페이스 설계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경제성 있는 소형발사체 개발 계획을 분석하고 있다.

현재 기술의 발달로 소형화된 위성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형발사체가 주목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6년께 발사 예정인 150kg 이하 급의 군집 위성 체계 등 공공 위성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소형발사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장은 "회사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적을 활용해 경제적이고 신뢰성 높은 소형발사체 시스템 솔루션을 도출하겠다"며 "향후 국가 소형발사체 수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우연과 '소형발사체' 체계 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