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고차시장 개방 결론 언제쯤…시민단체 "해넘길 경우 고발"


관련 논의 3년째 공회전…또 다시 지연 시 소비자 불만 후폭풍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중고차시장 개방에 대한 결론이 또다시 미뤄졌다. 시민단체는 올해 안에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중소벤처기업부를 직무유기로 고발하고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주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3차에 걸쳐 중고차시장 개방을 위한 중고차매매업계와 완성차업계간 상생협상이 진행됐으나 지난달 30일 최종 결렬됐다.

올해 6~9월까지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됐던 상생협의에 이어 이번 주무부처인 중기부 주관 상생협상마저 우려했던 대로 최종 결렬된 것이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생계형적합업종 특별법 절차대로 심의위원회 개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기부는 생계형적합업종 지정을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생계형적합업종 심의위원회에 신청하는 것인데, 이를 연말 안에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중기부가 이달 중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심의를 완료하면 3년 동안 지지부진하게 끌어왔던 중고차시장 개방 문제가 연내에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6개 교통·자동차 전문시민단체가 연합한 교통연대와 소비자주권시민회의 등의 시민단체도 소비자를 대변해 중고차시장 개방을 연내 결론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교통연대는 지난 10월 중고차시장 개방 관련해 중기부의 향후 계획 등에 대한 질의서를 중기부에 전달하면서 중고차시장 개선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중고차시장을 즉시 전면 개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교통연대는 중기부가 중고차시장 개방 사안을 또 다시 해를 넘겨 결정을 미룬다면 감사원 감사청구와 직무유기로 고발조치까지 검토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또한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임기상 대표는 지난달 8일 비대면으로 개최된 제19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중고차시장 개방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3년간의 활동을 설명하면서 중기부는 소비자 권익 관점에서 연내에 조속히 중고차시장을 완전 개방한다고 촉구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역시 지난달 11일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출 허용을 올해를 넘겨서는 안된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문을 발표하며 연내 결정을 촉구하는 목소리에 힘을 더했다.

중고차시장 전문가들은 중기부가 중고차시장 개방 결론을 해를 넘겨 또 다시 미루기는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이면 관련 논의가 시작된 지 벌써 4년째 접어들기 때문에 연내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중기부에 대한 불신과 불만의 후푹풍이 상당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한편 중고차시장 개방 문제는 처음 논의가 시작된 시점 기준(2019년 2월 8일)으로 무려 2년 10개월(1천29일)이 지났으며, 개방 여부에 대한 법정 결정시한 기준(2020년 5월 6일)으로는 1년 7개월(575일)이나 경과된 상황이다.

/강길홍 기자(sliz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고차시장 개방 결론 언제쯤…시민단체 "해넘길 경우 고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