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 강점 확실히 보여 준다"…'특화도시' 구축·28㎓ 수요창출↑


과기정통부 "사회현안 해결에 5G 기술 적용…선진국 대비 기술수준 95% 목표"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정부가 5G 시장 활성화와 융합서비스 확산을 위해 '특화도시'를 조성한다. 의료, 안전 등 사회현안 해결형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하는 동시에 28㎓ 생태계 안착을 위해 내년에도 통신3사와 수요 창출 노력을 계속한다.

남혁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디바이스전략팀장은 1일 열린 '5G+ MEC 기반 융합서비스 페스타'에서 5G기반 산업융합 활성화 정책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과기정통부]
남혁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디바이스전략팀장은 1일 열린 '5G+ MEC 기반 융합서비스 페스타'에서 5G기반 산업융합 활성화 정책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과기정통부]

남혁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디바이스전략팀장은 1일 열린 '5G+ MEC 기반 융합서비스 페스타'에서 5G기반 산업융합 활성화 정책방안'을 발표했다.

남 팀장은 "2019년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무엇이 더 나아졌는지 모르겠다는 아픈 지적이 나온다"며 "내년에는 보다 5G가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융합신서비스 발굴, 실증과 더불어 민간 확산, 5G+융합생태계 협력, 해외까지 개척하는 글로벌 동시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5G 핵심 서비스로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실감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시티를 진행해 왔다.

남 팀장은 "이런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려면 모바일에지컴퓨팅(MEC)이 기반 돼야 한다"며 "정부는 지난해부터 MEC 기반 5G 융합서비스를 위해 매년 4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내년부터는 사회현안 해결형 융합서비스 발굴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동형 의료서비스, 안전사고 예방, 치안서비스, 스마트스쿨, 메타버스 마켓 등으로 5G 융합서비스를 확대한다.

특히 민간 중심의 확산 기반 마련에 주력할 예정이다. 체계 구축을 위해 장비 제조사, 디바이스・소프트웨어(SW)기업, 서비스사업자, 기관・연구소, 협단체가 함께하는 한국형 '5G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 조직을 운영키로 했다. 28㎓ 대역 시범 실증 민간 사업을 내년에도 신규 추진한다. 홀로그램 화상 팬미팅, 박물간 미디어월 등 통신3사를 주축으로 28㎓ 대표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다.

5G 특화망도 민간 확산 유도를 위한 방안 중 하나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0월 말부터 4.7㎓, 28㎓ 대역 주파수 공급을 시작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가장 먼저 주파수를 신청했으며, 한국전력은 자가망으로 5G특화망을 이용할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5G 융합서비스를 망라한 '특화도시' 조성도 준비하고 있다.

남 팀장은 "5G 융합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면서 '뭘 하는 거 같은데 제대로 이뤄지지 모르겠다'는 비판을 많이 받았다"며 "이에 융합서비스를 종합 실증하고 활용환경을 제공하는 특화도시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화도시는 그간 융합서비스로 추진한 추진 중인 교통, 안전, 에너지, 미디어 등을 모두 포함하며, 현재 예타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외산에 의존했던 칩셋 국산화를 통해 모듈, 단말을 개발을 확대하고 3.5㎓, 2.8㎓ 겸용 모뎀 칩셋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5G 서비스 관련 다양한 기업의 출연과 성장을 위해 생애주기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MEC 글로벌 리더십 확보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남 팀장은 "5G 융합생태계 시장 확대를 위해 공공부문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5G 산업융합 기반조성 사업을 신설해 민간 부문을 확대할 것"이라며 "시장 활성화를 위해 2023년 5G 서비스 바우처를 신설하고 MEC표준화 및 포럼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바탕으로 5G 융합서비스 적용 현장이 올해 195개에서 2026년 3200개로 늘어나고 기술 수준을 선진국 대비 95% 이상으로 끌어 올린다는 목표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 강점 확실히 보여 준다"…'특화도시' 구축·28㎓ 수요창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