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사람중심 AI' 핵심원천기술 사업설명회 개최


산·학·연 인공지능 연구·개발자 대상 사업 관련 의견 접수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이하 IITP)은 오는 17일(수) 내년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개발 사업인 '사람중심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개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산·학·연 인공지능 분야 연구·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의 취지와 주요 과제들을 설명한다. 동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사람중심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내년부터 5년간 총사업비 3천18억원이 투자되는 차세대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이다.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의 학습능력 및 활용상 한계를 극복하여 사람 중심 인공지능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인공지능 학습능력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은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타 분야 확장이 용이하며,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목표로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자기지도학습 ▲메타학습 ▲강화학습 ▲지식기반추론 ▲상식기반추론 ▲학습역량 진단 및 개선 ▲평생학습 ▲실세계 변화 적응 등 8개 세부 기술에 총 22개 과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 활용성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은 신뢰할 수 있고, 인간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공정한 인공지능 ▲복합대화기술 ▲에이전트 간 협업기술 ▲교감형 인공지능 등 5개 세부 기술에 총 13개 과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에서는 사업 기획을 총괄한 과기정통부(IITP) 이현규 인공지능·데이터 PM이 과제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며, 사업 설명 후 현장 및 온라인 참가자와의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우리나라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세계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해나갈 것"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사람중심 AI' 핵심원천기술 사업설명회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