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은행, 올 물가상승률 예상치 웃돌 것…"유가·공급병목 현상 주시"


"당분간 2% 웃도는 높은 상승률 지속될 전망"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최근 물가 상승률이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일 한국은행이 당분간 2%를 웃도는 높은 물가 상승률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유가·천연가스 등의 원자재 가격 상승세와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 장기화가 향후 변수가 될 전망이다.

재래시장 풍경 [사진=아이뉴스24 DB]

올 들어 소비자물가는 4월 이후 6개월 연속 2%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나타내다가 올 10월에는 2012년 1월(3.3%)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인 3.2%를 기록했다.

한은은 "국제유가 상승세가 확대되면서 석유류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해 이동통신요금 지원의 기저효과(0.7%p)가 크게 작용한 데 따른 것"이라고 풀이했다.

원유 가격 인상 영향 등으로 가공식품가격 오름폭이 확대되고 경기회복과 함께 외식 등 개인서비스물가를 중심으로 수요측 물가상승압력이 높아진 점도 10월 물가상승률 확대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통신비 지원에 따른 기저효과가 사라지고 유류세 인하 조치가 시행되면서 점차 둔화될 것으로 한은은 전망했다.

하지만 당분간은 2%를 상당폭 상회하는 수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4분기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분기 2.6%보다 높아지면서 올해 연간 상승률은 지난 8월 전망 수준인 2.1%를 웃돌 것으로 한은은 진단했다.

한은은 "에너지 수급불균형 지속 등으로 유가, 천연가스 등 원자재가격 오름세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 유럽 등에서 최근 물가 오름세 확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이 장기화될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물가상승 압력을 높일 가능성에도 유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은행, 올 물가상승률 예상치 웃돌 것…"유가·공급병목 현상 주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