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기후위기] COP26…“정치 아닌 과학적 데이터로 판단하라”


전 세계의 눈, 영국 글래스고에 집중…‘또 다른 배신’ vs ‘더는 안돼’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전 세계의 눈이 영국 글래스고로 향하고 있다. 31일(현지 시각)부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열리기 때문이다. 이번 세기가 끝날 때까지 지구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상승해서는 안 된다는 ‘방어선’ 구축을 두고 전 세계 정상이 모인다.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최근 국무회의를 통해 결정한 우리나라의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전 세계에 공식 발표한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2018년 배출량과 비교했을 때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기로 했다.

영국 글래스고 COP26을 두고 바라보는 시선을 크게 엇갈린다. 한쪽에서는 “어차피 각국의 이익만을 앞세우면서 겉치레 정책만 내놓을 만큼 또 다른 형식적 정상회의에 그칠 것이고 또 다른 배신”이라는 반응이 있다. 다른 쪽에서는 “더는 머뭇거릴 시간이 없는 만큼 이번 회의에서는 전 세계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구체적 이행방안이 나올 것”이라는 희망을 전하고 있다.

영국 글래스고에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열린다.
영국 글래스고에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열린다.

이런 가운데 세계기상기구(WMO),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영국 기상청 등 전 세계 과학 전문가들은 COP26에 참석하는 정상들에게 공개서한을 띄웠다. 이들은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적 데이터는 확실하다”며 각국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IPCC는 6차 평가 보고서(Climate Change 2021: Physical Science Basis)를 통해 인간 활동으로 온실가스가 증가하면서 바다, 대기와 육지를 가열시켰고 지금 지구 평균온도는 산업화 이전보다 1.09°C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해수면 상승과 폭염, 폭우, 산불, 홍수와 가뭄과 같은 ‘극심한 기후’가 더 강력하고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스티븐 벨쳐(Stephen Belcher) 영국 기상청 수석 과학자는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영국 정부가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회성 IPCC 의장은 “IPCC의 최근 보고서는 기후 변화의 정도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긴급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며 “COP26의 공동 전시관에서 연구 결과를 정책 입안자와 이해 관계자에게 자세히 발표하고 과학적 데이터가 COP26의 중심에 두도록 그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까지 IPCC 등에서 분석하고 진단한 기후 변화 보고서의 내용은 대부분 일치한다. 분석 보고서를 종합해 보면 ‘2100년까지 지구 가열화 1.5도 상승을 제한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하다’→‘1.5도 상승 방어를 위해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급속도로 낮춰야 한다’→‘2050년에는 탄소 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이번 공개서한에서 세 가지를 주문했다.

첫째, 1.5°C 상승 방어 목표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는 과학적 증거 기반의 장기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효과적 완화와 적응 솔루션 연구, 개발, 배포를 가속하기 위해 국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전 세계적 연구와 혁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수립해야 한다.

이번 COP26에서 약 190개국의 정상들이 어떤 정책을 내놓으면서 합의에 이를지는 지켜볼 일이다. 과학자들은 ‘정치적 데이터’가 아닌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을 둔 합의를 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2015년 190개국이 온실가스 감축에 합의한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후에도 배출량은 증가하고 있다. 국제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제하거나 이행하지 않았을 때의 제재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번 글래스고 회의도 전 세계 각국의 단순한 미팅 자리일 뿐 구체적 실행 계획 없는 ‘또 다른 배신’으로 자리 잡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온실가스 배출 책임을 두고 ‘미국·유럽(현재 온실가스 문제) vs 중국·인도(과거부터 지금까지 온실가스 총량 문제)’의 시각 차이 등 극복해야 할 숙제는 한, 둘이 아니다. 이번 글래스고 회의에서 각국이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적 데이터를 공유되면서 구체적 이행방안에 도달할 수 있을지 눈길을 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기후위기] COP26…“정치 아닌 과학적 데이터로 판단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