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바뀐 주소로 선물 배송까지…현대百,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음성봇' 도입


지난 6일부터 추석 연휴 기간까지 서비스 제공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현대백화점이 올 추석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인공지능(AI) 음성봇을 활용한 선물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관련 이미지
인공지능 관련 이미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현대백화점(대표 김형종)과 'AI 전화 음성봇'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발표했다.

이번 계약으로 현대백화점은 지난 6일부터 추석 기간까지 현대백화점 중동점·미아점·판교점 등 6개 지점에서 추석 선물을 구입 시 AI 전화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물 수령자는 AI 음성봇에게 상품 배송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AI 음성봇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음성 AI 엔진을 활용해 고객 상담을 지원하고 상담원 업무를 효율화해준다. 음성인식(STT), 음성합성(TTS)과 자연어이해(NLU) 기술이 적용돼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고 건물과 동·호수, 층 등 상세 주소와 날짜까지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선물 배송지 변경이나 일정 조정 등 복잡한 업무도 처리한다.

기존에는 이용자가 현대백화점에서 추석 선물을 구매하면 상담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정확한 주소지와 배송 일자 등을 확인해야 했다. 음성봇은 이같은 대규모 고객의 응대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령 배송지 확인 전화를 받은 고객이 음성봇에게 '주소가 바뀌었는데요, 거기 말고 다른 데로 보내주세요'라고 요청하면 음성봇은 '고객님 그럼 어디로 배송 보내드리면 될까요?'라고 되물어 실제 정확한 배송지 정보를 확인한다.

또 고객은 음성봇과 통화 후 배송지와 배송일정을 재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알림톡을 받는다. 전화 업무 특성상 놓칠 수 있는 내용을 확실히 전달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현대백화점에 AI 전화 음성봇을 제공하고 고도화된 IT 기술을 활용해 대고객 서비스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올 연말 클라우드·빅데이터·AI 기술을 활용한 컨택센터 플랫폼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은정 기자(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뀐 주소로 선물 배송까지…현대百,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음성봇'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