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키워드 리뷰, 미용·숙박 업종으로 범위 확대 적용


키워드 리뷰 도입 한달, 사용자 조사 결과 82% '좋아요'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네이버의 키워드 리뷰가 미용·숙박 업종을 대상으로 범위가 확대 적용된다.

네이버가 키워드 리뷰를 미용·숙박 업종으로 확대 적용한다. 사진은 네이버 키워드 리뷰 관련 이미지.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키워드 리뷰를 미용·숙박 업종으로 확대 적용한다. 사진은 네이버 키워드 리뷰 관련 이미지.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지난 7월 선보인 키워드 리뷰를 기존 식당·카페 업종 대상에서 미용·숙박으로 확대 적용한다고 13일 발표했다. 키워드 리뷰는 로컬 소상공인(SME) 특성과 고충을 고려해 '별점 평가 시스템으로부터의 전환'을 위해 도입됐다.

이번 확대 적용으로 사용자가 미용·숙박 업종에 네이버 예약을 통해 방문하거나, 영수증을 인증하면 "스타일 추천을 잘해줘요" "방음이 잘돼요" 등 업종별 대표 키워드들이 리뷰 선택지로 제공된다. ▲미용실 ▲네일숍 ▲펜션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 미용·숙박 분야의 세부적인 업종 구분에 따라서 적합한 키워드가 달리 제공된다.

네이버는 사업자와 사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키워드셋을 꾸리기 위해 약 800명의 사업자와 5천명 이상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 미용실·숙박 업체의 대표 키워드를 구성했다. 앞서 식당·카페 업종의 설문에 참여한 약 1천명 이상의 사업자, 8천명의 사용자에 더해 지금까지 약 1만6천 명과 함께 키워드 리뷰를 만들고 있다.

사용자는 내 방문 경험에 가까운 키워드를 선택해 리뷰하면 된다. 이렇게 모인 미용·숙박 업종의 키워드 리뷰 결과는 3분기 말 업체별 플레이스 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네이버가 키워드 리뷰를 최초 선보인 후 약 한달 간 총 1천914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약 82%(1천561명)가 '이전보다 좋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간편하게 리뷰할 수 있다'는 점과 '한눈에 다양한 개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주요하게 꼽혔다.

이융성 네이버 MY플레이스 책임리더는 "키워드 리뷰의 대상 업종을 순차 확대하며 플레이스 리뷰 공간이 사업자와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역할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사업자,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해 어느 한쪽도 소외되지 않는 리뷰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키워드 리뷰는 내년 초, 기존의 별점 평가 시스템을 대체할 예정이며, 네이버는 사업자와 사용자 피드백을 청취해 키워드 리뷰의 고도화를 지속해 갈 계획이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키워드 리뷰, 미용·숙박 업종으로 범위 확대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