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김오수 청문회' 26일 합의… 법사위원장 선출 연기


21일 본회의선 민생법안 처리… 상임위장 추후 논의

한병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한병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여야가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오는 26일 열기로 합의했다. 야당이 '김오수 청문회' 전제로 내걸었던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 상임위 재협상 문제는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국회에서 회동을 가진 뒤 ▲5월 21일 본회의에서 민생법안 처리 ▲5월 26일 김오수 검찰총장 청문회 개최 ▲특별감찰관 임명을 위한 국회 추천 절차 조속 진행 등 3개 안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21일 본회의에서는 여야 간 이견이 큰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및 기타 상임위원장 교체 안건 대신 민생법안을 처리키로 했다. 한 원내수석은 "21일 본회의에서 법사위원장 관련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여러 가지 시급한 민생법을 처리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추 원내수석은 "법사위원장 문제를 포함한 상임위원장 배분 논의는 앞으로도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최근까지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일정과 법사위원장 탈환을 연계한 전략을 내세웠지만 이날 선회한 셈이 됐다.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시한(26일)을 넘기기 전 청문회에서 송곳 검증에 우선적으로 나선 뒤 상임위 재협상 논의에 나서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추 원내수석은 "26일이 김 후보자의 청문회 시한으로, 청문회를 하지 않으면 청와대가 임명할 테니 청문회를 하는 것이 맞는다"며 "도덕성과 적격성을 국민 눈높이에서 검증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내주 본회의를 한 차례 더 열자는 입장을 전했지만 국민의힘이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원내수석은 "저희들은 27일 또는 28일 본회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합의하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추 원내수석은 "앞으로 계속 얘기를 나눠봐야 한다"고 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김오수 청문회' 26일 합의… 법사위원장 선출 연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