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과학] 콘택트렌즈 끼면 안압이 측정된다


국내 연구팀, 녹내장 진단용 안압 모니터링 콘택트렌즈 개발

국내 연구팀이 콘택트렌즈로 안압을 측정하는 기술을 내놓았다. [사진=한국연구재단]
국내 연구팀이 콘택트렌즈로 안압을 측정하는 기술을 내놓았다. [사진=한국연구재단]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눈에 착용하는 소프트 콘택트렌즈 형태로 녹내장을 진단하는 지표인 안압(眼壓)을 모니터링,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고감도 안압 센서와 무선통신회로를 모두 신축성 있게 만들어 소프트 콘택트렌즈에 탑재시킨 것이다.

시력교정에 쓰이는 일반 소프트 콘택트렌즈에 안압 센서와 무선 통신회로를 결합해 집에서 녹내장 지표인 안압의 미세 변화를 간편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박장웅 교수(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김홍균 교수(경북대학교병원 안과), 김대우 교수(경북대학교병원 안과) 공동연구팀이 미세한 안압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고감도 안압 센서와 무선 회로를 소프트 콘택트렌즈 내에 제작해 스마트폰과 무선 통신할 수 있도록 했다.

녹내장의 예방과 진단을 위해 지속적 안압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수면 상태에도 변하는 안압의 특성상 병원을 찾는 당시의 안압 측정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었다.

사람 눈에 착용하는 형태의 신축성 있고 투명한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이용한 실시간 안압 모니터링 연구가 이어졌는데 작은 크기의 콘택트렌즈에 안압 센서에 더해 무선통신 회로를 함께 탑재하지 못하는 등의 아쉬움이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연구팀은 스마트 콘택트렌즈로 측정된 안압 수치를 스마트폰으로 무선 송신하는 기술을 내놓았다. 콘택트렌즈 착용만으로 일상생활에서 안압을 자동으로 연속 모니터링하고, 측정값은 무선으로 스마트폰 앱에 기록함으로써 이를 병원에 전송할 수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기술을 보여준 것이다.

300nm 두께의 신축성 있는 초박형 실리콘으로 제작한 고감도 안압센서를 신축성 전극을 이용해 무선통신회로와 연결함으로써 실제 소프트 콘택트렌즈 두께와 비슷한 수준으로 제작, 신축성과 착용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감전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 소프트 콘택트렌즈 물질로 센서, 무선통신회로 등 전자부품들을 완전히 포장했다.

1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제작된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했을 때 성능과 안정성을 살펴본 결과 작동과정에서 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며 눈에 이물감과 각막 상처가 없음을 측정했다.

제품화를 위해서는 앞으로 1천명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3상 시험이 필요하다.

연구성과(논문명: A soft and transparent contact lens for the wireless quantitative monitoring of intraocular pressure)는 생명공학 분야 국제학술지‘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에 5월 3일자로 실렸다.

◆관련 동영상 보기(https://youtu.be/J237nqM0PGg)

/세종=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과학] 콘택트렌즈 끼면 안압이 측정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