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 "역사왜곡의도 없었으나 안일·미숙했다"(전문)


[아이뉴스24 이도영 기자]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가 역사왜곡논란에 대해 해명하며 사과문을 발표했다.

박계옥 작가는 27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사려 깊지 못한 글쓰기로 지난 며칠 동안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조선구마사' 포스터 [사진=YG스튜디오플렉스, 크레이브웍스, 롯데컬처웍스]
'조선구마사' 포스터 [사진=YG스튜디오플렉스, 크레이브웍스, 롯데컬처웍스]

박계옥 작가는 "역사 속 큰 족적을 남기셨던 조선의 건국 영웅 분들에 대해 충분한 존경심을 드러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판타지물이라는 장르에 기대어 안이한 판단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의도적인 역사왜곡은 추호도 의도한 적이 없었으나, 결과적으로 여러분께 깊은 상처를 남긴 점 역시 뼈에 새기는 심정으로 기억하고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22일 첫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는 조선의 기방이 중국식으로 꾸며지고, 태종이 환시에 시달려 무고한 백성을 잔혹하게 학살하는 인물로 그려내면서 역사 왜곡 논란에 휘말렸다.

논란이 커지자 SBS는 닷새만인 26일 오전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SBS는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여 '조선구마사' 방영권 구매 계약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작사 역시 제작 중단 및 해외 판권 계약도 해지한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아래는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 공식입장 전문이다.

조선구마사 작가 박계옥입니다.

 

저의 사려 깊지 못한 글쓰기로 지난 며칠 동안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드라마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맨 앞에 서 있는 작가로서 지난 잘못들을 거울삼아 더 좋은 이야기를 보여 드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안일하고 미숙한 판단으로 오히려 시청자 여러분들께 분노와 피로감을 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사죄드립니다.

 

역사 속 큰 족적을 남기셨던 조선의 건국 영웅 분들에 대해 충분한 존경심을 드러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판타지물이라는 장르에 기대어 안이한 판단을 한 점에 대해서도 크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청자 분들께서 염려하시고 우려하셨던 의도적인 역사왜곡은 추호도 의도한 적이 없었으나, 결과적으로 여러분께 깊은 상처를 남긴 점 역시 뼈에 새기는 심정으로 기억하고 잊지 않겠습니다.

 

현장에서 좋은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온 힘을 다해왔던 감독님, 배우님, 스탭 여러분. 그리고 제작사와 방송사에도 고개 숙여 사죄드립니다.

 

다시 한 번 시청자 여러분께 온 마음을 다해 사죄드립니다.

/이도영 기자(ldy100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 "역사왜곡의도 없었으나 안일·미숙했다"(전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