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뷰]박보건 슈프리마아이디 "해외 바이오메트릭 시장 공략 박차"


"매출 90% 해외서 나와…유럽·아프리카 등 타깃"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슈프리마아이디가 해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바이오메트릭(Biometric·지문, 안구, 음성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속성을 이용하는 것) 관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슈프리마아이디는 바이오메트릭 아이디 및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지난해 8월 코스닥에도 입성했다. 현재 신원 확인 시 필요한 생체 정보를 등록·인증하는 각종 기기와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생산·판매하고 있다. 매출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나온다.

박보건 슈프리마아이디 대표는 지난 18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메트릭 기술을 활용한 외국인 대상 국경관리, 자국민 신원확인(국가신분증명) 등을 확대하려는 추세"라며 해외 시장 확대에 의지를 보였다.

박보건 슈프리마아이디 대표 [사진=아이뉴스24]
박보건 슈프리마아이디 대표 [사진=아이뉴스24]

실제로 바이오메트릭 관련 시장은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생체인식 시스템 시장은 올해 366억 달러(한화 약 40조2천억원)에서 오는 2025년 686억 달러(약 75조4천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은 13.4%에 달한다.

슈프리마아이디는 일찌감치 해외 바이오메트릭 시장에 주목해 왔다. 기존에 확보한 고객 사례를 기반으로 내년 관련 시장점유율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보건 대표는 "유럽, 아프리카를 비롯해 동남아시아 등 국가의 정부 단위 바이오메트릭 프로젝트를 적극 수주하고, 제품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상반기에 코로나 팬데믹(대유행)으로 연기된 관련 사업들이 4분기부터 재개되기 시작하면 이를 적극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유럽의 경우 출입국·난민 관리 등 분야에서 바이오 정보 기반의 국가 간 신원확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최근엔 더 나아가 모든 외국인의 지문을 확보하는 신규 '출입국시스템(EE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럽연합(EU) 비회원국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생체인식 정보를 수집하고 4년간 보관·이용하는 게 골자다.

슈프리마아이디는 이미 인도에서는 지문등록 시장점유율 30~40%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부터 3년간 인도에서 수입한 등록용 'USB 지문스캐너' 약 5만대(4만9천516대) 중 슈프리마아이디 제품이 약 2만대(2만49대)에 이른다. 최근 이 제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생산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 대표는 "인도는 바이오메트릭을 이용한 국가신분증 시스템을 잘 구축한 국가 중 하나로 전세계가 참고할 수 있는 국가로 꼽힌다"며 "앞선 2010년대 초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문, 얼굴, 홍채를 취득하는 과정을 현재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프랑스 등 일부 유럽 국가는 손가락을 기기에 접촉하지 않고 지문을 채취하는 '컨택리스(비접촉)' 기기의 수요가 있어 내년 하반기에 관련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르면 내년 말에는 국경관리 부문 시장을 겨냥해 얼굴인식 솔루션도 선보인다.

최은정 기자 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뷰]박보건 슈프리마아이디 "해외 바이오메트릭 시장 공략 박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