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연준, 양적완화 유지…"완전고용 근접까지"


국채구입 등 지속…2023년까지 제로금리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미국연방준비이사회(Fed, 연준)는 경기를 이전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제로금리와 양적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CNBC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미국연준은 16일(현지시간)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에서 미국국채 등을 대량으로 구입하여 양적완화를 강화하며 이 방침을 완전고용과 물가안정이 이루어질 무렵까지 계속하기로 했다.

연준은 또한 이날 2023년까지 제로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양적완화 정책은 국채 매입에 월 800억달러, 주택대출담보보증(MBS)에 월 400억달러를 쓰고 있다. 연준은 이 자금 지출을 완전고용과 물가안정이 어느 정도 회복되는 시기까지 계속할 계획이다.

미국 연준이 당분간 양적완화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픽사베이]
미국 연준이 당분간 양적완화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픽사베이]

양적완화의 장기화로 장기 금리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미국경기가 침체됐는데 장기적인 양적완화가 투자심리를 회복시킬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연준은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4%에서 4.2%로 상향 수정하고 연말 실업률 예상을 5.5%에서 5.0%로 조정했다. 2023년에는 3.7%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이 수치로 떨어지면 50년만에 최저치이다.

연준 발표로 이날 미국 주식시장은 나스닥 지수를 비롯해 S&P 500 지수가 상승했다. 나스닥 지수는 이날 최고치를 경신했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연준, 양적완화 유지…"완전고용 근접까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