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영식, 방송 허가·승인 심사 '과도'…"공적책임 지워야"


정부 심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방송 및 언론 자율성 침해 심각 주장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방송 사업자의 허가 및 승인 심사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행 사후규제로도 충분하다는 게 근거다. 이에 따라 심사 과정에서 공적책임 등 사업수행 능력을 제외한 항목은 삭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영식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영식 의원실]
김영식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영식 의원실]

 [김영식 의원실]
[김영식 의원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김영식 의원(국민의힘)은 방송사업자의 허가·승인, 재허가·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방송과 언론의 자유와 경영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방송법과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IPTV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4일 발표했다.

이번 개정안은 방송사업자에 대한 허가 또는 승인, 재허가 또는 재승인 등을 위해 심사할 때 방송기술과 법인운영 능력과 같은 사업수행 능력을 제외한 다른 심사기준들을 삭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영식 의원은 "현재 방송의 공적 책무 보장을 위해 ‘사전적’으로 방송사업자 허가·승인 심사, ‘사후적’으로 방송평가 및 이사회·시청자위원회 등을 통한 2중 3중의 규제장치가 존재한다"라며 "방송사업 전반의 경영위기가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도한 사전적 규제는 없애고, 사후규제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헌법 제21조 2항은 언론, 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ㆍ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라고 기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상파, 종편, 보도PP에 대한 재허가 심사과정은 사실상 언론에 대한 허가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사전규제 완화에 대한 우려에 대해 김영식의원은 "방송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고, 이사회와 시청자위원회가 제 기능을 하도록 만들고, 언론중재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모니터링 강화 등 비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사후규제의 정상화를 통해 극복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영식, 방송 허가·승인 심사 '과도'…"공적책임 지워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