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ICT 표준화전략맵 2021' 발간


정보통신기술 국제표준화 전략 지침서 마련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술(ICT) 표준화전략맵 2021'을 발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디지털 뉴딜 실현하는데 기반이 되는 주요 정보통신기술의 국제 표준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보통신기술 표준화전략맵 2021을 발간한다고 30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표준화전략맵은 지난 2002년부터 매년 발간되어 정부 정책 및 민간 표준화 활동의 전략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관련 기업과 전문가들이 국내외 정보통신기술(ICT) 표준 동향 정보를 획득하고 표준화 활동을 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표준화 전략맵은 올해 7월 발표한 국가전략인 '디지털 뉴딜 정책'과 연계를 강화하고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생태계 강화, 비대면산업육성․교육 디지털 전환, SOC 디지털화 등 핵심 전략과 연관성이 높은 17개 중점기술을 선정했다.

선정된 중점기술에 대한 450개 표준화 항목 중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275개 표준화 항목에 대해 추진전략을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275개 표준화 항목에 대해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및 표준화 역량, 국제표준화 단계, 정책 부합성 등을 분석해, 차세대 공략, 선도경쟁 공략, 추격‧협력 공략, 지속‧확산 공략, 전략적 수용 등 5개 추진전략으로 분류하여 향후 국제표준화 전략을 제시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최영해)는 올해 2월부터 사전 조사․분석을 통해 주요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이슈 분석 및 중점기술을 도출하고 350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담반에서 160여회에 이르는 회의를 거쳐 이번 표준화 전략맵을 마련했다.

보고서는 정부․기업․대학․연구소 등에 책자로 배포하고, 12월 1일부터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디지털 뉴딜 정책과 연계된 ICT 표준화전략맵은 비대면 인프라와 비즈니스의 기반이 되는 핵심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글로벌 표준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서 디지털 뉴딜을 실현하고 우리나라 경제가 재도약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ICT 표준화전략맵 2021' 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