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무수석 최재성, 민정수석 김종호, 시민사회수석 김제남


문재인 대통령 내정…11일 임명 예정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대통령 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에 최재성 전 더불어민주당의원, 민정수석비서관에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시민사회수석비서관에 김제남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을 각각 내정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강 대변인은 신임 수석비서관 임명이 11일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최재성 정무수석비서관 내정자는 시민운동을 하다 정계에 입문해 여당 대변인·사무총장 등 당내 요직을 두루 거친 4선 의원 출신으로 정무적 역량을 바탕으로 협치와 국민통합을 조화롭게 이끌 수 있는 적임자라고 내정 배경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최재성 신임 정무수석을 비롯한 대통령 비서실 인사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김제남 시민사회비서관 내정자는 녹색연합사무총장 등 오랜 기간 시민 사회 운동을 했으며 19대 의원을 거쳐 현재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다. 시민 단체, 입법부, 행정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다.

◇최재성

최재성 [청와대]
최재성 [청와대]

1965년생으로 서울고와 동국대 불교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에서 공공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같은 대학에서 정책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제17·18·19·20대 국회의원으로 일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민주당 대변인 등을 역임했다.

◇김종호

김종호 [청와대]
김종호 [청와대]

1962년생으로 부산중앙고와 서울대 볍학과를 졸업하고 단국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7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 감사원에서 지방건설감사단장과 공공기관감사국장을 역임하고 대통령비서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일했다.

◇김제남

김제남 [청와대]
김제남 [청와대]

1963년생으로 서울 은광여고와 덕성여대 사학과를 졸업했다. 녹색연합 사무처장,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 제19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무수석 최재성, 민정수석 김종호, 시민사회수석 김제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