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점휴업 호텔街, '언택트 마케팅' 눈길…떠난 고객잡기 사활


객실점유율 10%대로 급감…언택트 패키지 상품 출시 봇물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국내 특급호텔들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투숙객이 뚝 떨어지면서 생존을 건 활로 모색에 나섰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코로나19' 확산 후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출현한 '언택트(비대면)'이다.

21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위기로 내몰린 각 호텔들이 언택트관련 상품을 앞세워 돌파구 마련을 시도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 확산으로 서울 시내 주요 호텔의 객실점유율은 주중 10%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방이나 중소 호텔은 한 자릿수대 수준에 그쳐 사실상 폐업 위기에 놓였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내국인뿐 아니라 해외 손님들도 발길을 끊었다"며 "이전보다 80% 가량 손님이 줄어든 데다 연회도 모두 취소돼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라고 말했다.

 [사진=그랜드 하얏트 서울]
[사진=그랜드 하얏트 서울]

이로 인해 일부 호텔들은 손님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언택트' 관련 패키지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다른 투숙객은 물론 호텔 직원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 객실에서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룸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프라이빗한 공간'을 강조하고 있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언택트'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룸콕' 한정 특가를 내놨다. 객실 안에서 룸서비스를 통해 프라이빗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식음료 크레딧 10만 원을 1박당 제공한다. 또 개인 위생을 위해 객실당 손 소독제 2개도 준다.

롯데호텔서울은 나홀로 휴식을 취하고 싶어하는 1인 호캉스족을 겨냥해 혼캉스 전용 패키지 '펀 앤 레이지'를 판매한다. 슈페리어 룸 1박과 인룸 조식 1인, VR 기기 1대 대여 혜택으로 구성된 이 상품은 1인 맞춤형 혜택을 제공해 오롯이 혼자만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파크 하얏트 서울은 객실에서 편하게 다이닝을 즐길 수 있는 '베드&브렉퍼스트' 패키지를 출시했다. 한식, 양식은 물론 샌드위치 등 룸 서비스 메뉴를 30% 할인하고, 이탈리안 에피타이저 '모둠 안티파스티' 세트를 무료로 제공한다.

 [사진=신세계조선호텔]
[사진=신세계조선호텔]

신세계조선호텔이 운영하는 레스케이프 호텔은 1인용 패키지 '러브 미'를 내놨다. 에그 베네딕트, 프렌치 토스트 등을 객실에서 즐길 수 있으며, 체크아웃도 객실마다 비치된 AI(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해 할 수 있다.

안다즈 서울 강남 호텔은 가족 단위 고객들이 호캉스를 즐길 수 있도록 '스위트 모먼트 인 안다즈'를 선보였다. 스위트 타입 객실 1박과 성인 2인 및 어린이 2인 조식이 포함돼 있으며, 레스토랑 및 바에서 사용할 수 있는 5만 원 상당의 식음 크레딧이 제공된다.

글래드 호텔은 서울 지역 4개 호텔에서 '봄날의 취미생활' 패키지를 운영한다. 객실 1박과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수채화 투명 캘리 엽서 만들기 세트 또는 프리저브드 플라워 행잉 모빌 세트가 포함된 '하비 인 더 박스(Hobby In the Box)' 1가지를 랜덤으로 제공한다.

콘래드 서울은 객실에서 봄날의 소풍 느낌을 낼 수 있는 '피크닉 인 콘래드' 패키지를 판매한다. 이 패키지는 객실 1박과 뷔페 2인 조식, 크루아상 샌드위치 등이 담긴 피크닉 세트, 피크닉 매트 등이 제공된다.

머큐어 서울 앰배서더 강남 쏘도베는 룸에서 여유롭게 식사까지 즐길 수 있는 '30시간 스테이 인 룸'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용 고객은 스탠다드 객실 1박과 함께 오전 10시께 얼리 체크인 해 다음날 오후 4시까지 객실에 머무를 수 있으며, 다이닝 룸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

제주신라호텔은 다른 투숙객과 접촉 없이 자연에서 트레킹을 하며 삼림욕을 할 수 있는 패키지 '신라 포 유'를 선보였다. 이용 고객은 제주 '치유의 숲'에서 트레킹 후 저녁 식사로 건강식인 표고버섯 해신탕을 먹으며 하루를 마무리 할 수 있다.

제주신라호텔 관계자는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며 "고객들이 '집콕' 대신 사람이 없는 자연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사진=롯데호텔서울]
[사진=롯데호텔서울]

롯데호텔서울은 셰프의 음식을 집에서도 맛볼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상품을 내놨다. 고객들은 다음달까지 일식당 모모야마와 베이커리 델리카한스의 제품을 온라인 또는 유선 주문 후 차에서 내리지 않고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음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점차 확산되고 있는 언택트 서비스 트렌드를 반영해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픽업 할 수 있는 특별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며 "특급호텔 셰프들이 정성껏 준비한 호텔 시그니처 메뉴를 집에서도 편안하게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점휴업 호텔街, '언택트 마케팅' 눈길…떠난 고객잡기 사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