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격호 발인] '재계 마지막 1세대' 신격호, 99세 일기로 영면


발인식 후 롯데월드타워서 영결식 진행…고향 울산 울주군에 안치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지난 19일 99세를 일기로 별세한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발인식이 22일 오전 6시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엄수됐다.

이날 발인은 신 명예회장의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차남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가족과 친지, 그룹 임원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용하고 엄숙하게 치러졌다. 오전 7시부터는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8층 롯데콘서트홀에서 영결식이 열린다.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사진=롯데지주]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사진=롯데지주]

영결식은 묵념, 약력소개, 추도사, 헌화, 유족 인사말순으로 진행되며, 신 명예회장의 생전 모습을 담은 영상도 영결식 중 상영된다. 명예 장례위원장인 이홍구 전 국무총리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추도사를 맡는다. 이후 운구 차량은 롯데월드타워를 한 바퀴 돌고 떠날 예정이다.

신 명예회장은 고향인 울산 울주군 선영에 안치돼 영면에 든다. 신 명예회장은 생전에 부산과 울산,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주요 사업을 펼쳤으며, 40여 년에 걸쳐 해마다 고향에서 마을 잔치를 열 만큼 고향에 대한 남다른 사랑을 드러냈다. 다만 신 명예회장의 고향인 둔기마을은 지난 1970년 대암댐 건설로 수몰돼 고인이 댐 인근에 별장을 지어 해마다 5월 초에 고향 사람들을 불러 이곳에서 잔치를 진행했다. 마을잔치는 2015년까지 이어졌다.

신 명예회장의 별세로 '한강의 기적'을 이끈 재계의 창업 1세대 시대도 저물게 됐다. 지난해 12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과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이 잇따라 세상을 등진 지 약 한 달만이다.

신 명예회장은 불모지나 다름 없던 한국 땅에서 산업의 기틀을 닦으며 경제발전을 주도한 인물이다. 1921년 경남 울산에서 5남5녀의 첫째로 태어난 신 명예회장은 1941년 일본으로 건너간 뒤 1948년 도쿄에서 롯데홀딩스의 전신인 ㈜롯데를 창업해 종합제과업체로 키웠다. 처음에는 비누와 화장품을 만들었으나 이를 기반으로 껌 사업에 뛰어들어 성공가도를 달렸다.

한·일 국교정상화 이후인 1967년에는 한국으로 돌아와 자본금 3천만 원으로 서울에 롯데제과를 설립했다. 제과 창립 직후 주요 일간지에 낸 광고에는 "'품질본위, 박리다매, 노사협조'를 바탕으로 기업을 통해 사회 및 국가에 봉사하는 것이 기업 이념"이라고 밝히며 '기업보국(企業報國)'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후 신 명예회장은 식품뿐만 아니라 유통·관광·화학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롯데그룹을 90여개의 계열사, 매출 100조원의 재계 서열 5위 기업으로 키웠다. 또 초고층 건물에 대한 집념을 바탕으로 '서울의 랜드마크'가 된 123층 롯데월드타워도 30여 년간의 노력 끝에 완공시켰다. 롯데월드타워는 지난해 기준 1억 명이 찾은 서울의 명소가 됐다.

지난 19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장례식 초례에 가족들이 참석해 절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지난 19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장례식 초례에 가족들이 참석해 절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하지만 현역 시절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은 후계 구도 탓에 말년은 순탄치 않았다. 2013년께부터 신 명예회장의 건강이 나빠지자 기회를 노리고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이 2015년 7월에 '형제의 난'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롯데그룹의 복잡한 지배구조와 신 명예회장의 '손가락 경영' 등이 드러나면서 창업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이로 인해 신 명예회장은 주요 계열사 이사직을 순차적으로 사임, 경영일선에서 물러났으며, 차남 신동빈 회장의 경영권은 공고해졌다.

또 신 명예회장은 두 아들과 함께 경영비리 혐의로 2017년 12월 징역 4년 및 벌금 35억 원을 선고받았다. 다만 건강상의 이유로 법정 구속은 면했으며, 법원으로부터 한정 후견인을 지정받아 지내다 영면했다.

유족으로는 부인 시게미쓰 하츠코 여사와 장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장남 신동주 전 부회장, 차남 신동빈 회장, 사실혼 관계인 서미경 씨와 딸 신유미 씨 등이 있다. 신 명예회장은 유언장을 별도로 남기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격호 발인] '재계 마지막 1세대' 신격호, 99세 일기로 영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