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오디오클립, 지난 1년간 성장 '쑥쑥'


채널은 물론 유료 오디오북도 '성과'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의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오디오클립'이 지난 1년간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디오클립은 오디오 방송 격인 '채널'과 성우, 연극배우 등이 책을 읽어주는 '오디오북'으로 나뉘는데 두 부분 모두 성장했다.

네이버는 터치가 아닌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서비스가 각광받으면서 동영상 못지 않게 오디오 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다.

1일 네이버에 따르면 월 2만 3천명의 이용자가 오디오클립을 통해 오디오북을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사용자수도 21만명에 달한다. 오디오북은 정식 서비스를 출시한지 1년을 맞았다.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판매된 오디오북은 '법륜 스님의 행복'으로, 총 2만권 이상 판매됐다. 이외에도 '오 헨리 단편선', '82년생 김지영' 등 13종의 오디오북이 1만권 이상 판매되며 유료 디지털 오디오 콘텐츠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서비스
네이버 오디오클립 서비스

오디오클립 오디오북은 성우 뿐만 아니라, 배우, 아이돌 등의 연예인이나 작가가 직접 낭독자로 참여했다. 한지민, 이상윤, 장기하 등 22명의 유명인이 총 33권의 오디오북 낭독에 참여했으며, 혜민스님, 김영하, 유현준 등 작가가 직접 낭독한 오디오북도 23권에 이른다.

오디오클립은 오디오북 제작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출판사들의 오디오북 제작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민음사, 문학동네, 열린책들, 해냄 등 총 10곳의 출판사에 투자해, 총 200종의 작품을 오디오북으로 제작했다.이렇게 제작된 국내외 고전 및 베스트셀러 오디오북은 내년 상반기 중 오디오클립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오디오클립 채널은 지난해 전년보다 3배 많은 약 1천500개가 개설됐다.

오디오클립 구독자 수가 많은 채널은 '오늘의 영어-회화', '오은영 박사의 육아 듣기', '오늘의 회화-일본어' 순으로 어학, 전문가 채널의 인기가 높았다.

네이버는 최근 검색 탭에 '오디오클립'을 신설해 이용자들이 오디오클립 콘텐츠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오디오클립 라이브'도 열었다. 라이브 동영상처럼 라이브 오디오 방송으로 창작자와 청취자의 소통 경험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올해 오디오클립 구독자를 늘려 국내 오디오 콘텐츠 시장 성장을 이끄는게 목표다.

이 회사 관계자는 "내년에는 구독 모델을 본격적으로 실험하면서, 사용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오디오북을 경험하게 하겠다"며 "다양한 라이브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원하며 새로운 콘텐츠 흐름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오디오클립, 지난 1년간 성장 '쑥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