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연세대, 류석춘 교수 강의 중단 조치…류석춘 "매춘 권유 아냐" 반박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연세대학교가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된 류석춘 사회학과 교수에 대해 강의 중단 조치를 내렸다. 이에 류 교수는 입장문을 내고 "식민지 시대 관련 최신 연구 내용을 설명한 것뿐인데 대학 당국과 학생회가 혐오 발언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관련 발언은 매춘을 권유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23일 연세대학교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지난 9월 19일 류석춘 교수의 강좌 운영 적절성 여부에 대해 윤리인권위원회(성평등센터)의 공식 조사를 개시했다"며 "교무처는 류 교수의 해당 교과목 강의중단 조치를 우선 단행했다. 향후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뉴시스]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뉴시스]

류 교수는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총학생회와 대학 당국이 이번 발언을 두고 진의를 왜곡한 채 사태를 혐오 발언으로 몰고 가는 것은 아닌가 의심이 든다"며 "강의실에서의 발언을 맥락없이 비틀면 명예훼손문제도 고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논란이 된 발언은) 식민지 시대의 상황이 사실은 객관적 진리가 아닐 수 있음을 최신 연구 결과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등의 연구를 인용하면서 설명하다가 나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수업 중 매춘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이뤄진다는 설명에 일부 학생들이 같은 질문을 반복하기에 '궁금하면 (학생이 조사를) 한 번 해볼래요?'라고 말한 것"이라며 "이 발언은 학생에게 매춘을 권유하는 발언이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류 교수는 "강의실에서 행해진 발언과 대화를 교수 동의 없이 녹음하고 외부에 일방적으로 유출해 강의 내용에 비판적 입장을 가진 외부의 언론으로 하여금 대대적인 보도를 하게 한 데 대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앞서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위안부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학생 질문에는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답했다.

또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자는 자발적으로 간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묻자, 류 교수는 "지금 매춘하는 사람들은 부모가 판 것"이라며 "살기 어려워서 (제발로) 매춘하러 간 것"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그러면서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 들어가는 과정이 딱 그렇다, 매너 좋은 손님에게 술만 팔면 된다고 해서 하다 보면 그렇게 된다"며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라고 묻기도 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연세대, 류석춘 교수 강의 중단 조치…류석춘 "매춘 권유 아냐" 반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