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택시업계 고발에 …풀러스, '무상 카풀'로 맞불


유상 영업에 제동걸자 결단···"공유경제 가치 확산 우선"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택시업계가 유상 카풀 영업을 한다며 풀러스를 검찰 고발하자, 풀러스가 이를 무상 서비스로 전환했다.

무상 서비스가 되면 드라이버(운전자)는 라이더(탑승자) 재량에 따라 팁을 받을 순 있지만 풀러스는 수익적으로 포기해야 할 부분이 많다.

풀러스는 무상 서비스로 공유경제 가치를 알리는게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선 드라이버 활동 마저 위축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카카오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하고 풀러스가 무상 서비스로 전환하면서 국내 카풀 업계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풀러스는 3월부터 연결비도 없는 무상카풀 '풀러스제로'를 시행한다고 26일 발표했다.

풀러스 카풀 서비스  [풀러스 ]
풀러스 카풀 서비스 [풀러스 ]

지난해 12월 말부터 두달간 시행한 풀러스투게더 무상나눔카풀의 폭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기획된 '풀러스제로'는 연결비도 없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모델이다.

풀러스제로는 연결비·여정비 없이 0원으로 이동할 수 있는 무상카풀로 라이더(탑승자)가 선택적으로 지급하는 팁 외에는 드라이버에게 돌아가는 금전적 보상이 없다.

라이더는 무료로 탑승할 수 있고 드라이버(운전자)에게 별도 팁을 매칭 요청 전 미리 지급 결정할 수 있다. 팁은 0원부터 1천원 단위로 선택할 수 있으며 최대 5만원까지 선택 가능하다.

풀러스 관계자는 "무차별적인 고발전으로 선의의 드라이버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라이더도 매칭이 되려면 팁을 적절하게 제안해야 하기 때문에 팁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고 플랫폼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드라이버 수입이 늘어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풀러스제로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그 외 탑승 옵션(풀러베이직, 풀러프리미엄)은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다. 연결비 무료는 우선 3월만 진행한다.

서영우 풀러스 대표는 "택시 업체의 소모적인 고발 등이 있긴 하나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며 "이번 무상카풀을 결정, 새로운 호응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택시업계 고발에 …풀러스, '무상 카풀'로 맞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