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해찬 "민노총, 경사노위 참여해달라"…민노총 "내년 2월 결정"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민주노총 지도부를 만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노총과의 간담회에서 "민주노총이 경사노위 참여를 결정한다고 기대를 많이 했는데 대화 성립이 안 돼서 좀 아쉽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경사노위는 관련 법 통과로 정식 출범 여건을 갖췄지만 민노총의 불참으로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민노총은 지난 17일 사회적 대화 복귀를 논의하기 위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했으나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와 간담회를 가지면서 김 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제공]

이 대표는 "경사노위를 구성해서 여러 가지 갈등을 빚고 있는 문제에 대해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데 가능한 민주노총도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어 "당에서는 지난주에 민생연석회의가 출범했다. 여러 사안을 다루고 당내와 당외에서 함께하는 연석회의라서 거기서 도출된 결론을 가지고 당론을 만들거니 민주노총도 많은 의견을 주길 바란다"면서 사회통합형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를 언급했다.

이 대표는 민주노총이 다음 달 총파업 결정을 한 것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그는 "경제가 어려운데 노동 쪽에서 총파업까지 한다니 오히려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민주노총의 핵심입법과 가맹산별노조 요구상황에 대해 당 정책위에서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노조 할 권리, 사회를 크게 개혁해야 한다는 모토를 내걸고 11월에는 일손을 멈춰서라도 기운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총파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화나 교섭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민주노총과 함께 구성해온 사회적 대화 기구에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묻는 대의원대회가 유예됐지만 위원장으로서 토론을 거치면서 내년 2월에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참여 여부를 확정 짓겠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의 대화 의지가 주춤거리게 하는 일이 자꾸 벌어져 우려스럽다. 그중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동시간 단축 취지를 무색하게 할 정도고 공공부문 인력 충원과 안전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하는 부분이라서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수 언론을 통해서 적폐의 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한국당을 통해 공공부문 취업 비리를 들고 나오면서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는 것 같다"며 "이는 결코 수용돼서는 안 되고 가짜뉴스를 사전에 차단할 뿐만 아니라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더욱 과감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게 11월 총파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정부가 국제노동기구(ILO)협약 비준동의를 공약으로 내걸었으니 국회에서 법개정을 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무엇보다 투쟁하는 과정에 민주당이 과거 모습처럼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견이라기 보다는 서로 대답을 안한 것은 최저임금 부분인데 (이 대표는)당에서 최저임금 관련을 공식적으로 논의한 적이 없다고 분명히 말했다"며 "노사관계를 담은 법 제도 개선에 있어서 저희는 좀 더 속도와 광폭의 적극적 노력을 주문했다. (이 대표가) 지금 야당에서 가로막는 부분에 대해 무척 힘들어하는 것을 느꼈다"고 전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해찬 "민노총, 경사노위 참여해달라"…민노총 "내년 2월 결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