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월국회 극적 정상화에도 갈등의 불씨는 여전


개헌 관련 견해차 재확인…해빙무드 지속될지 의문

[아이뉴스24 윤용민 기자] 파행을 거듭하던 2월 임시국회가 간신히 정상화됐지만, 개헌에 대한 여야간 견해차가 워낙 커 갈등의 불씨는 내연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국회 교섭단체 3당인 우원식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오는 20일 본회의를 열어 법사위에 계류 중인 각종 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을 만나 "우선 내일 오전에 법사위를 열어 조속히 법안을 심사해 본회의에서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며 이같은 내용을 알렸다.

이번 합의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 파행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이를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권력구조 개편 등 개헌을 둘러싼 여야간 견해차가 뚜렷하다는 점이 재확인 돼 지금과 같은 해빙모드가 지속될진 불투명하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이제 시간이 없다"며 "국회에서 개헌 테이블을 본격적으로 가동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했다.

이에 김성태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관제개헌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우 원내대표가 (대통령께) 그런 요청을 해주시겠냐"고 하자, 우 원내대표는 "그건 관제개헌이 아니라 대선 당시 공약"이라고 맞받아쳤다.

이를 듣고 있던 김동철 원내대표가 민주당에는 분권형 개헌을, 한국당엔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제안했지만 양측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에도 "(5당 원내대표 회동은) 민주당의 생각이고, 실질적으로 개헌을 이뤄나가기 위해서는 (대통령을 뺀) 국회 교섭단체간의 긴밀한 협상이 중요하다"며 향후 개헌을 둘러싼 갈등을 예고했다.

윤용민기자 now@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월국회 극적 정상화에도 갈등의 불씨는 여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