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일호 부총리 "4차산업혁명기 일자리 대응안 마련"


3월중 대응전략 발표…미래 고용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정부가 4차산업혁명기를 맞아 일자리 대응안 마련을 모색한다. 3월중에 대응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개최한 2017년 제1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연초 어려운 고용여건에 대응해 '일자리가 곧 민생'이라는 자세로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올해 일자리예산의 3분의1 이상(33.5%)을 1분기에 조기집행하고 공공부문 신규채용을 앞당겨서 1분기 1만7천명, 상반기 중 3만명을 채용하는 등 고용위축 흐름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설명이다.

각 부처에도 국장급 일자리책임관을 지정해서 '모든 부처가 일자리 주무부처'라는 각오로 분야별 일자리대책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20대 일자리 과제를 선정해 집중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더욱 힘쓸 예정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청년 일자리대책 성과를 종합평가해서 3월중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알렸다.

구직청년의 눈높이에 맞춘 일자리포털을 구축하고 분야별 채용행사를 확대해서 1만2천명을 채용으로 연계하는 등 정부의 일자리 중개인 역할도 강화할 생각이다.

유 부총리는 "미래 고용여건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노동·교육 등 구조개혁을 지속 추진하고, 4차 산업혁명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 분석해서 3월중 대응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기술기반 창업 활성화를 통해서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역대 최대의 신규 벤처펀드 3조5천억원 조성과 벤처투자 2조3천억원 달성을 추진하고, 공공기술을 활용한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창업도약패키지 지원기업을 올해 1천개(2016년 160개)로 확대하는 등 창업도약기(3~7년)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벤처기업의 공공 조달시장 참여요건도 완화할 계획이다.

또 '도전! K-스타트업' 등 103개 창업경진대회를 분야별·창업단계별로 통합 개최해 창업 붐을 경제 전체로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경진대회 수상팀에는 창업공간, 사업화 및 R&D 자금, 컨설팅 등전 과정에 걸쳐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쌀 수급안정대책도 2월초 마련

한편, 유 부총리는 "민생경제의 중요한 축인 쌀 수급 균형을 위한 근본대책으로 쌀 수급 안정대책을 오는 2월초에 내놓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만성적인 과잉생산구조가 이어지면서 쌀값이 떨어져 농가 소득은 줄고 재정부담은 가중된 상황"이라며 "쌀 대신 다른 작물로 생산을 전환하도록 적극 유도해 오는 2018년까지 벼 재배면적을 6.8만ha(8.7%) 감축하고, 쌀 가공제품 개발,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 등으로 쌀 소비를 확대해서 수급균형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2015년에 수립한 ‘중장기 쌀 수급안정대책’의 보완방안을 마련중으로, 이날 논의를 토대로 최종 대책을 2월초 발표할 계획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일호 부총리 "4차산업혁명기 일자리 대응안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