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랜드, 1조원에 '티니위니' 매각…'킴스클럽'은 안 판다


中 패션기업 '브이그라스'와 본계약 체결…재무구조 정상화 나선다

[이민정기자] 이랜드가 패션 브랜드 '티니위니'를 중국 패션기업에 매각하면서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본격 돌입했다. 반면 재무구조 개선 방안 중 하나로 지난 1년여간 추진해왔던 '킴스클럽' 매각 작업은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랜드그룹은 2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티니위니를 중국 패션기업인 V·GRASS(브이그라스)에 한화 약 1조원에 매각하는 본 계약을 체결했으며 실질적으로 매각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매각 구조는 중국 현지에 설립한 티니위니 신설법인을 패션업체 V·GRASS에 지분 100%를 넘기는 방식이다. 신설법인에는 중국 티니위니 디자인 및 영업 인력을 포함, 중국 사업권과 글로벌 상표권 등이 속해있다.

티니위니는 중국 내 주요 백화점과 쇼핑몰 등 1천300개의 직영 매장을 통해 지난해 매출 4천218억원, 영업이익 1천120억원을 올리는 패션사업 내 핵심 브랜드로 꼽혔다.

당초 이랜드는 초우량 수익구조와 확고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티니위니의 희망 매각가를 1조3천억원~1조5천억원 수준으로 기대했었다.

이랜드그룹 인수합병(M&A) 총괄담당 이규진 상무는 "시장과의 약속을 지키면서도 향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선에서 최종 협상을 타결하게 됐다"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딜을 이어갔다면 가치를 더욱 크게 인정받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현재의 재무구조 개선 작업의 속도를 위해 최종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본 계약 체결을 마친 티니위니 매각은 연내 모든 일정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랜드 신동기 재무총괄(CFO) 대표는 "티니위니 매각을 통해 중국 이랜드가 현지에서 어느 정도의 가치를 인정받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며 "최대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패션 사업에서 티니위니를 능가할 만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것은 물론 제2의 성장 엔진인 중국 내 유통 사업에도 힘을 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티니위니 매각으로 이랜드의 재무구조 개선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는 티니위니 매각 이외에도 최근 추진하고 있는 서울 홍대입구과 합정역 인근 토지와 강남 '점프밀라노' 등 부동산 매각까지 이뤄질 경우 지난 6월 말 기준 295%에 달했던 이랜드그룹의 부채비율은 200% 초반까지 내려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이랜드는 킴스클럽을 매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랜드는 지난해 11월부터 그룹의 재무구조 개선 방안 중 하나로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킴스클럽을 매각하기 위해 관련 작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 3월 말 미국계 사모투자펀드인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를 킴스클럽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킴스클럽 점포의 영업권과 물류 시설 등 부대시설을 KKR이 인수하는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또 6월에는 KKR과 구속력 있는 양해각서(바인딩 MOU)를 체결해 한 달동안 최종 매각가와 매각구조를 결정한 뒤 7월 중으로 본계약을 체결하기로 했으나 최근까지도 계약을 마무리짓지 못했다. 결국 이랜드는 KKR과 협의점을 찾지 못해 매각 의사를 철회하게 됐다.

이 상무는 "킴스클럽 매각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추진해왔으나 그 개선 효과가 크지 않아 매각하지 않기로 결정하게 됐다"며 "M&A는 매수자와 매도자의 니즈가 맞아야 하지만 (킴스클럽 매각과 관련해) 매수자(KKR)의 니즈는 있었지만 매도자(이랜드)의 니즈와는 맞지 않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민정기자 lmj7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랜드, 1조원에 '티니위니' 매각…'킴스클럽'은 안 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수현, 놀라운 9등신 비율
수현, 놀라운 9등신 비율
가비, 퀸 에티튜드
가비, 퀸 에티튜드
배현성, 진지한 악역 눈빛
배현성, 진지한 악역 눈빛
이사배, 블루 홀릭
이사배, 블루 홀릭
최대훈, 거부할 수 없는 '학씨 아저씨'
최대훈, 거부할 수 없는 '학씨 아저씨'
염혜란, 꽃처럼 고운 드레스 자태
염혜란, 꽃처럼 고운 드레스 자태
김민하, 킬힐에 걸린 드레스 '아찔'
김민하, 킬힐에 걸린 드레스 '아찔'
이병헌, 프론트맨 카리스마
이병헌, 프론트맨 카리스마
오마이걸 미미, 유니크한 미니드레스
오마이걸 미미, 유니크한 미니드레스
공승연, 블링 블링
공승연, 블링 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