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선교 "소녀시대 있고 천안함 없는 역사교과서"


8종 중 6종 K-pop 스타 기술, 천안함 언급 3종 단순 소개 그쳐

[윤미숙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한선교 의원이 국내 고등학교 한국사 8종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천안함 사건에 대해 언급한 교과서는 교학사, 지학사, 두산동아 단 3종 뿐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싸이, 소녀시대 등 K-pop 스타들이 모두 6종의 교과서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라고 한 의원은 지적했다.

한 의원에 따르면 지학사, 두산동아는 배경 설명 없이 짧게 '천안함 피격 사건'이라고만 서술했고, 두산동아의 경우 천안함 폭침을 서술하면서 '북한 소행'이라는 문구를 생략했다가 교유육부로부터 수정명령을 받고서야 북한이 도발 주체임을 명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 의원은 교과서 별로 천안함 사건에 대한 서술이 천차만별인 원인으로 집필 기준을 지목했다.

북한의 도발 관련 집필 기준은 '북한의 도발 등으로 남북 간 갈등이 반복됐으나 통일을 위한 남북한 당국 간 평화체제 구축 협상과 민간 부문의 교류·협력 노력이 꾸준히 진행됐음에 유의한다'고 돼 있다.

이에 대해 한 의원은 "집필 기준이 간략하고 포괄적이기 때문에 집필자가 자신의 의도를 교과서에 크게 반영할 수 있다"며 "교과서 집필자에 따라 천안함 폭침 및 북한 도발 관련 분량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또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일부가 역사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에 가입돼 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한 의원은 이들 단체가 정치편향적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민족문제연구소에 대해 "고문변호사 중 종북 논란으로 헌법재판소의 해산 판결을 받고 사라진 옛 통합진보당 대표 이정희 변호사가 포함돼 있다"고도 했다.

한 의원은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져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천안함 폭침 같은 역사적 사실에 대해 교과서에서 조차 제대로 다루지 않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역사교과서 집필시 특정 정치색을 띤 집필자가 참여할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선교 "소녀시대 있고 천안함 없는 역사교과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