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비대위, 세월호法 방향에 미묘한 온도차


문희상 '유가족 최소한 양해'…정세균 "선명한 장기전 준비해야"

[이영은기자] 새로 출범한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해결 방향을 두고 비대위원들이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유가족이 '최소한 양해'하는 특별법 제정을 강조하며 '수사권·기소권' 등 유가족 측의 요구를 일부 조정할 가능성을 내비친 반면, 정세균 위원 등은 제대로 된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며 다소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에서 "(비대위의) 당면 급선무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유가족들이 동의하는, 최소한 양해하는 특별법이 꼭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위원장이 '양해'라는 표현을 쓴 만큼, 세월호 특별법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하는 대신 특검 추천권을 강화하는 복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반면 비대위원 간에는 시간과 여론에 쫒기지 않고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당의 비상 국면도 극복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정세균 위원은 "야당에게는 손해를 보거나 죽는 줄 뻔히 알면서도 마치 운명처럼 갈 수밖에 없는 길도 있다"면서 "세월호 진상규명법도 그 범주에 속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은 "(정국 교착상태를) 벗어나는 길은 세월호 문제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고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서 선명한 장기전을 준비해야 된다. 하다 안되면 새정치민주연합이 의회권력 되찾은 이후에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의원은 "안되면 당이 죽는다는 각오로 세월호 특별법에 모든 힘을 모아야겠다"면서 "세월호 특별법은 유족이 동의할 수 있는 데까지 가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문 의원은 "유족이 수사권을 양보하면 새누리당이 특검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지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며 "그럴 경우 우리 당이 나서고 제가 나서 유족을 설득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넘어서야 한다"고 지적하며, "세월호특별법을 타결하지 못하면 여야 모두 국회의원을 그만둔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의지를 보였다.

당 내에서는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비대위원 발언 간 온도차에 대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유가족 뜻을 반영해 특별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입장은 확실하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투쟁 전술과 협상 전략에 대한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문 위원장과 박영선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책임지고 해나갈 것이고, 문 위원장이 새로운 리더십을 행사하면서 이끌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협상 전략상의 차이 등은 내부에서 충분히 논의해 뜻을 하나로 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박세완기자 park909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비대위, 세월호法 방향에 미묘한 온도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