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부, 노후 산단 리모델링 추진


스마트·친환경 기반 구축 등 4대 과제 발표

[안광석기자] 정부가 노후 산업단지의 조속한 리모델링을 위해 스마트·친환경 기반 구축 등 혁신과제들을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7일 서울 G밸리비즈플라자에서 산업단지 출범 50주년 기념식을 열고 노후 산단을 스마트 혁신 산단으로 전환해 창조 경제거점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 윤상직 장관은 스마트 혁신 산단 구현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스마트·친환경 기반 구축 ▲입주기업의 연구·혁신 역량 강화 ▲노후단지 리모델링 신속 추진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의 4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스마트·친환경 기반 구축을 위해 오는 2020년까지 산업용 인터넷 등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1만개를 혁신 산단 중심으로 확산키로 했다.

또 중소기업들의 전산업무 수행을 위해 2017년까지 24개 산단에 클라우드 기반 정보기술(IT)서비스를 도입한다. 개별적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매·설치하는 대신 공통 플랫폼을 통해 클라우드 방식으로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로 입주기업의 연구·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2017년까지 17개 산업단지에 대학 캠퍼스와 기업 연구관으로 구성된 산학융합지구를 지정한다. 중소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연구 인력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다.

셋째로 17개 혁신단지 선정 일정을 1년 앞당겨 2016년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노후 산단 리모델링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민관 공동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1조2천억원 규모의 민관합동 산단혁신펀드를 투입하고 용도규제 완화 등을 통해 1조1천원의 민간투자를 유치, 총 2조3천원의 투자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부처간 협업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산단형 행복주택을 1만호 공급하고 어린이집과 근로자 건강센터 설치 등을 확대해 정주 여건을 개선한다.

아울러 산단 내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관할 권역 확대 등을 통해 안전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윤 장관은 "과제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 및 관계부처 협업 등 국가적 역량을 총결집해 스마트 혁신 산단을 조기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광석기자 hov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노후 산단 리모델링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