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전산센터, 비리 업체 사업 참여 배제


2014년 정보자원통합 구축 사업 설명회서 비리 근절 포부 밝혀

[김관용기자] 정부통합전산센터 관련 사업에서 비리에 연루된 업체의 사업 참여가 원천적으로 배제된다.

지난 해 하반기 이후 정부통합전산센터가 발주한 사업에서 비리 사실이 적발돼 공무원과 조달심사위원(교수), 전산업체 관계자 44명이 입건된데 따른 조치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31일 2014년 1차 정보자원통합 구축 사업 사전규격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1차 정보자원통합 구축 사업은 27개 부처 105개 시스템을 신규 구축하거나 증설 및 교체하는 사업이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이날 설명회에서 업체의 불법적인 영업 행위를 막기 위해 위약금과 벌점부과 기준을 개정해 비리 업체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리 관련 업체에게는 2년간 최고 5점의 벌점을 부과해 정부통합전산센터 사업 참여를 배제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 발주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사전 정보공개 확대, 제안요청서(RFP) 표준안 마련 등 관련 업무와 관행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향후 정부통합전산센터에서 발주하는 모든 사업은 사업 발주 전후 2단계에 걸쳐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보화 사업 발주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 발주 후에도 제안요청서 상세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관련 업체에게 공개적으로 요청(RFI)하는 한편 관련 업계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개 규격심의회를 거쳐 사업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올해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로의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클라우드 적용 가능성을 따져 소프트웨어 수정이 어렵거나 비용이 과하게 소요되는 경우 이외에는 범용 서버와 공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전면 전환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전년 대비 두 배 증가한 141개 업무에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본격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로의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73개 업무를 전환 완료하고 나머지 68개 업무는 5월부터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부통합전산센터는 기존에 구축한 저비용 고효율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각 부처에서 공통으로 필요한 기능을 묶어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PaaS)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처가 각종 정보시스템 개발시 필요한 환경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기술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정부3.0 구현을 위해 공무원 PC에 보관 중인 각종 업무 자료를 부서간 공유가 가능하도록 클라우드 스토리지 환경도 구축해 시범 서비스할 계획이다.

기존 부처별 업무별로 고가의 상용 제품으로 개별 구축돼 있는 원격지 백업시스템을 빅데이터 기술인 분산파일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 백업 체계로 대체한다는 구상이다.

김우한 정부통합전산센터장은 "사업 관련 비리 재발 방지를 위해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으며 이번 사업부터 바로 적용하겠다"면서 "사업 발주와 관리과정의 비정상적 관행을 정상화해 투명하고 깨끗한 정부통합전산센터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전산센터, 비리 업체 사업 참여 배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