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정부 1년]윤창중부터 윤진숙까지…인사(人事)에 발목


자고 나면 '인사 사고', 국정동력 타격…집권 2년 '인사 난맥' 꼬리표 뗄까

[윤미숙기자] 25일 출범 1주년을 맞은 박근혜정부. 여야 정치권과 전문가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외치(外治)'에 대해선 긍정 평가한 반면, '내치(內治)'에 있어서는 부족했다고 한 목소리로 말한다.

그 가운데서도 인사 문제는 지난 1년간 박 대통령에 적지 않은 상처를 남겼다. 취임 초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역대 최저인 42%를 기록한 이유 역시 인사 난맥 때문이었다.

박근혜정부는 초대 내각 구성 당시부터 진통을 겪었다. 김용준 초대 국무총리 내정자,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김학의 법무부 차관, 김병관 국방부 장관 내정자,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 등 6명이 줄줄이 낙마했다.

낙마 사유도 위장전입, 부동산·주식 투기, 본인 및 자녀 병역 등 인사청문회 때마다 단골 메뉴처럼 등장해 온 문제에서부터 성접대, 무기 거래 브로커 활동 등 좀처럼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의혹까지 다양했다.

이는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을 통해 충분히 걸러낼 수 있는 부분이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도마 위에 올랐다. 보안을 중시하는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검증 소홀'로 이어졌다는 비판이 여야를 막론하고 제기된 것이다.

이에 청와대는 "새 정부 인사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송구스럽다. 앞으로 인사검증 체계를 강화해 만전을 기하겠다"(2013년 3월 30일. 허태열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고 밝혔다.

그러나 '인사 사고'는 멈추지 않았다.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해 5월 박 대통령 방미 수행 중 여성 인턴 성추행 의혹에 연루돼 전격 경질된 것이 절정이었다.

이 사건은 박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얼룩지게 한 데 이어 해외 언론에까지 대서특필되면서 '국제 망신' '국격 추락'이라는 비난을 샀다.

특히 윤 전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수석대변인으로 발탁했을 때부터 야권 인사들을 원색 비난한 칼럼으로 '우편향' 논란에 휘말리는 등 잦은 구설에 올랐지만 청와대 대변인에 거듭 기용된 터라 사건 직후 박 대통령 인사 스타일에 대한 비판은 더욱 거세게 일었다.

이밖에 지난해 9월 기초연금 공약 후퇴 논란 속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자진 사퇴해 파장을 일으켰다. 혼외자 의혹으로 사퇴한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과 맞물려 '찍어내기' 논란이 일었다.

가장 최근에는 박 대통령이 "모래밭 속 진주"라고 추켜세웠던 윤진숙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여수 앞바다 기름 유출 사고 관련 부적절한 발언과 태도로 낙마했다.

공공기관장 인선에 있어서도 대선 캠프 출신, 여당 전·현직 의원 등이 대거 포함되면서 '낙하산 인사', '보은 인사' 논란이 거센 상황이다.

1년 내내 인사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면서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박근혜정부 핵심 국정기조인 '창조경제'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인선 난항으로 장기 표류한 점이 대표적이다.

박근혜정부 출범 1년을 맞아 정치권 안팎에서는 앞으로 남은 4년 임기 동안 박 대통령이 인사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인사(人事)는 만사(萬事)다. 그러나 야당의 우스개처럼 인사가 망사(亡事)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정부 1년]윤창중부터 윤진숙까지…인사(人事)에 발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