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청바지 안전 '비상'…일부서 발암물질 검출


게스·버커루 등 6개 제품서 생식장애유발물질도 소량 검출

[장유미기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청바지 중 일부에서 기준치 이상의 발암물질이 검출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8일 한국소비자연맹은 12개 브랜드의 남성용 청바지 15종을 대상으로 마찰 및 세탁에 대한 염색견뢰도, 인장강도, 아릴아민 등 유해물질 검출 여부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베이직하우스 등의 제품에 발암물질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베이직하우스의 HNDP2121 제품은 기준치(30mg/kg) 이상의 발암물질인 아릴아민 88mg/kg이 검출돼 안전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제품인 HNDP2132 제품에서도 아릴아민이 11.6mg/kg이 검출됐으나 기준 이내 양인 것으로 조사됐다.

게스, 버커루, 빈폴, 에비수, 베이직하우스, TBJ 등 6개 브랜드 제품은 내분비계장애 유발물질인 NPEs가 소량 검출됐다.

NPEs는 섬유 제품의 염색공정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인체에 축적되면 발기부전, 무정자증 등 내분비계 장애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국내에서 아직까지 이를 규율하는 강행규정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외에서는 그린피스가 사용 금지 운동을 펼쳐 나이키, 아디다스, H&M과 같은 기업들이 NPEs 완전 사용 금지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이번에 NPEs가 가장 많이 검출된 에비수의 EL8JP014 제품은 412mg/kg의 NPEs가 검출됐다. 이어 게스(MC3D1042, 318mg/kg), 빈폴(BC3A2F1C3Q, 293mg/kg), 버커루(B123DP124M, 280mg/kg), TBJ(T135DP331M, 157mg/kg), 베이직하우스(HNDP2132, 56mg/kg)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이번에 검출된 양은 국내 친환경마크인 환경표지의 의류에 대한 기준(0.1%) 및 외국의 친환경마크인 유럽섬유환경인증 기준(500mg/kg)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NPEs는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해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물질임을 감안해야 한다"며 "단순권장기준에 불과한 환경표지기준 이 외에 이를 규율할 수 있는 별도의 강행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15개 제품의 습 마찰에 대한 염색견뢰도도 측정했다. 그 결과 리바이스, 빈폴을 제외한 12개 제품은 비를 맞거나 땀에 젖을 경우 다른 의류, 신발 등을 이염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업체 관계자는 "인디고 염료를 사용해 염색하는 청바지의 특성상 다른 의류에 비해 이염이 나타날 개연성이 크다"면서 "여러 번 세탁하면 이염 현상은 자연스럽게 없어질 수 있다"고 의견을 말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디젤은 조사 대상 중 가격이 32만4천800원으로 가장 비싸면서 습 마찰에 대한 염색견뢰도는 기준 이하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인장강도는 기준 이상이었으나 조사 대상 제품 15종 중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습 마찰에 대한 염색견뢰도가 떨어지는 제품 중 20만원 이상 제품은 게스·캘빈클라인32가 명단에 올랐으며,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 제품은 에비수·캘빈클라인 102·타미힐피거데님·버커루, 10만원 미만 제품은 유니클로·베이직하우스2121&2132·잠뱅이·TBJ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소비자연맹은 조사대상 중 리바이스 2종(PC9-04511-0072, PC9-00505-1076)과 빈폴 1종(BC3A2F1C3Q)은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품질 및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시중에 판매되는 청바지는 대부분 젖은 상태에서 이염을 쉽게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젖은 백색포로 문질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청바지 구매 시 워싱이나 구김처리가 많이 되어 있을수록 많은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다"며 "피부가 약한 소비자는 되도록 워싱 등 가공처리가 덜 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청바지에 관한 자세한 비교정보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내 '비교공감'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청바지 안전 '비상'…일부서 발암물질 검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유현준 '요즘 가장 트렌디한 건축가'
유현준 '요즘 가장 트렌디한 건축가'
전현무 '트민남의 선택은 건축'
전현무 '트민남의 선택은 건축'
홍진경 '건축천재까지 노리는 찐천재'
홍진경 '건축천재까지 노리는 찐천재'
박선영 '입담만큼 깔끔한 포즈'
박선영 '입담만큼 깔끔한 포즈'
이유 있는 건축 '장르를 뛰어넘는 건축 토크쇼'
이유 있는 건축 '장르를 뛰어넘는 건축 토크쇼'
염정아 '악마 같은 여자로 컴백'
염정아 '악마 같은 여자로 컴백'
원진아 '러블리부터 카리스마까지'
원진아 '러블리부터 카리스마까지'
최영준 '믿고 보는 배우'
최영준 '믿고 보는 배우'
덱스 '배우 김진영으로 완벽 변신'
덱스 '배우 김진영으로 완벽 변신'
아이쇼핑 '많이 사랑해주세요'
아이쇼핑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