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기업·투자기관, 인터넷 스타트업 발굴 나선다


4일 '인터넷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얼라이언스' 발족식 개최

[백나영기자] 미래부와 NHN, 한국벤처투자 등이 손을 잡고 유망 인터넷 스타트업 발굴에 적극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4일 D.CAMP(은행권청년창업재단 기업가정신센터)에서 '인터넷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얼라이언스' 발족식과 '글로벌 K-스타트업 프로그램 2013' 출범식을 개최했다.

'인터넷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얼라이언스'는 유망 스타트업을 공동 발굴하고 글로벌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구성된 민‧관 협력 네트워크다. 인터넷 선도기업, 투자기관, 창업보육기관, 관련 협회와 미디어 등 총 47개 공공‧민간 기관이 참여한다.

얼라이언스는 향후 운영위원회를 열어 사무국을 구성하고 서비스 개발‧사업화 지원, 글로벌 진출 및 투자유치 지원, 창업‧기술 교육 및 세미나 연계 운영 등 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NHN, 다음 등 인터넷 선도기업은 각 사가 보유한 서비스 개발‧상용화 인프라 지원, 기술‧마케팅 전문가 멘토링, 해외지사 등을 활용한 스타트업의 해외 전략거점 구축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과 해외진출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이다.

특히 NHN은 얼라이언스의 원활한 운영과 효율적인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향후 5년간 100억원의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투자기관은 창업보육 중인 스타트업에게 보다 많은 투자유치의 기회 제공과 함께 경영 멘토링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인터넷 서비스 분야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사업화를 지원하는 '글로벌 K-스타트업 프로그램 2013'출범식도 진행됐다.

총 35개 우수 스타트업 팀을 선정됐다. 선정팀은 운영비와 KT, NHN 등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개발 인프라와 기술지원, 전문개발자·투자자 멘토링, 지적재산권 출원비용 등을 지원받게 되며 우수 10개팀은 시상과 함께 총 2억8천만원의 창업지원금을 받게 된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우리의 스타트업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세계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여 창조경제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얼라이언스는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민‧관 협력 모델이자 선도기업과 스타트업간의 상생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나영기자 100n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기업·투자기관, 인터넷 스타트업 발굴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