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SDI, 獨 전력업체에 10MWh ESS 공급


"유럽 내 최대 규모 물량 수주…시장 영향력 확대"

[박계현기자] 삼성SDI(대표 박상진)가 독일 유니코스 사와 공동으로 독일 전력 업체인 베막 사에 전력용 10MWh급 ESS(Energy Storage System)를 공급한다고 30일 발표했다. 10MWh는 유럽 내 전력용 ESS 중 가장 큰 규모다.

회사 측은 "이번에 공급하는 ESS는 베막 사가 운영 중인 독일 북부 슈베린 지역의 전력망 변전소에 올해와 내년 각각 5MWh 씩 단계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삼성SDI가 ESS를, 독일 유니코스 사가 전력 제어 및 관리 시스템(Power Conversion System, Energy Management System)을 공급하는 형태다.

ESS에 저장된 전력이 짧은 시간 동안 방출돼 전력 주파수를 안정시키고 전력의 손실을 막는다. 이 뿐 아니라 전력의 질을 높이고 전력망의 안정적인 운영을 꾀할 수 있다.

삼성SDI 측은 "이번 수주는 유럽 최대 규모의 전력용 ESS 공급일 뿐 아니라 실증 단지가 아닌 현재 가동 중인 변전소에 설치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는 이미 수 차례의 까다로운 실증 및 테스트를 거쳐 삼성SDI ESS의 품질 및 안전성이 독일 시장에서 완벽하게 검증됐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공급을 통해 삼성SDI는 변전소와 연계된 전력용 ESS의 실증 데이터 및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향후 독일 뿐 아니라 유럽 전역으로 수주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2일 독일 베를린의 유니코스 사 기술 센터에서 열린 파트너십 체결 행사에 참석한 삼성SDI ES사업부 윤여창 전무는 "올 3월 세계 최초로 독일의 가정용 ESS 인증인 VDE를 취득한 데 이어 유럽 최대 규모의 이번 수주까지 체결하면서 유럽 ESS 시장선점을 위한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고 말했다.

한편, 변전소 등 전력용 ESS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70% 이상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전체 ESS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할 전망이다. 2020년 전력용 ESS 시장 규모 전망치는 약 180억 달러이다.

박계현기자 kopil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SDI, 獨 전력업체에 10MWh ESS 공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